최종편집 2024-03-29 17:33 (금)
[신년사] 강승표 농협 제주지역본부장
[신년사] 강승표 농협 제주지역본부장
  • 미디어제주
  • 승인 2022.01.10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승표 농협 제주지역본부장
강승표 농협 제주지역본부장

지난해 제주농업은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농산물 소비부진 지속과 더불어 인건비와 원자재가격 상승으로 인한 농업경영비 증가,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 및 농촌 인력난 가중 등 농가에 어려움을 더하는 한해를 보내야 했습니다.

나쁜 기운을 물리치고 복을 가져온다는 검은 호랑이의 해인 임인년(壬寅年) 새해는 ‘쌀 한톨에 일곱근의 땀이 배어있다’는 일미칠근(一米七斤)의 의미를 되새기고,‘달리는 말은 말굽을 멈추지 않는다’는 마부정제(馬不停蹄)의 각오로 농업인과 함께 제주농업을 위해 힘차게 달려 나가겠습니다.

제주농협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농업인이 대우받고, 농촌이 희망이며, 농업인이 존경받는 ‘함께하는 100년 제주농협’을 위해 다섯 가지 사항에 대해 중점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조성을 위한 凡제주농협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영농인력확대, 도농교류 활성화로 농업농촌 공익적 가치 확산, 凡제주농협 사회공헌활동 극대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영농인력확대 역할 강화를 위해「제주농업인력지원센터」운영 내실화 및 농촌인력중개 확대를 통한 안정적인 영농인력을 확보하고,「함께하는 마을만들기」 운동 전개, 「도농협동 도시민 체험단」 운영 농촌체험 활성화 등 도농교류 확대를 통한 농촌 활력화 및 공익적 가치를 제고해 나가며, 凡제주농협 임직원 봉사활동 전개 등 사회공헌활동을 집중하여 실시하겠습니다.

둘째, 밭작물 수급안정 유지 및 지속가능한 제주 밭농업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품목별 생산자 조직 운영 지원을 통한 자율적 수급안정 체계를 구축하고 전문성을 확보하겠습니다.

또한 제주농업 경쟁력 및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밭작물 생산유통 실태조사를 통해 신사업을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감귤 생산유통판매 혁신으로 농업인 맞춤형 뉴딜사업을 확대하겠습니다.

감귤 군납 및 풋귤 유통사업 내실화, 수출통합조직 운영 안정화 등 코로나 대응 유통경로 다각화 하고 신성장 동력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그리고, 감귤원 1/2간벌, 원지정비, 우수 신품종 보급, 농가 맞춤형 현장지원확대 등 농업인 맞춤형 뉴딜사업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지속가능한 청정 제주 농축산업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친환경비료 공급을 통한 농업 생산성 향상을 추진하고, 로컬푸드직매장 개설 확대를 통한 ESG경영을 추진하며, 축산물 품질강화 및 제주 청정축산 환경보전 결의대회 추진으로 지속가능한 축산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섯째, 농업농촌농업인 실익지원을 위한 든든한 상호금융이 되겠습니다.

농업인 실익증대를 위한 금융지원 확대, 서민금융 지원강화 및 언택트 확산에 대응하는 디지털금융 확대로 사업기반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022년 제주농협은 정직한 노력으로 도전과 혁신의 길로 나아가며, 도민과 농업인들로부터 변함없는 사랑과 신뢰를 받는 조직을 만드는데 힘써 나가겠습니다.

2022년 임인년 새해 모든 분들이 하시는 일마다 뜻대로 이루어지는 축복의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