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22:34 (목)
세계자연유산 위 분뇨시설 납득 안 돼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철거하라"
세계자연유산 위 분뇨시설 납득 안 돼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철거하라"
  • 김은애 기자
  • 승인 2022.01.21 11:5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사업 반대, 철거 목소리
"세계자연유산 문화재 보호 위한 실태조사 필요"
1월 21일 제주도청 앞에서 월정리 해녀와 주민 등이 기자회견을 개최, "제주동부하수처리장을 철거하라"는 목소리를 전했다.

[미디어제주 김은애 기자]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사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문화재보호구역 내 하수처리장이 위치하며, 이에 대한 타당성 여부에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 관련해 추후 법적 분쟁의 소지도 다분해 논란이 예상된다.

1월 21일 오전 11시 30분 제주도청 앞,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철거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와 월정리 해녀 및 주민 등(이하 ‘비상대책위’)은 기자회견을 열고 “세계자연유산 위에 세워진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철거하라”며 공론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제주동부하수처리장은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 바닷가 앞에 위치한다. 이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이자 국가지정문화재인 용천동굴과 당처물동굴 인근이다.

문제는 제주도가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사업을 추진하며, 용천동굴과 당처물동굴 등 자연 훼손이 우려된다는 점이다. 이에 비상대책위는 “대규모 공사가 진행되면 인근 자연의 훼손이 불가피한 상황임에도, 제주도는 뾰족한 대책을 내세우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지도에서 붉은 사각형으로 표시한 부분이 하수처리장 건물 위치. (사진=다음 지도)

현재 추진 중인 증설사업 외에도 문제는 또 있다. 애당초 해당 하수처리장의 설치 허가부터가 잘못되었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이다.

비상대책위는 “제주도는 1997년 11월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설치를 허가하며 적법하게 절차를 이행했다 밝히고 있다. 하지만 설치허가가 난 시점 이전(1996년)에 이미 당처물동굴이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되었다”는 사실을 알렸다.

이에 비상대책위는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된 곳에 분뇨시설인 제주동부하수처리장이 설치될 수 있는가, 이것이 과연 옳은가’라는 원론적이지만, 문화재 보호 관점에서 매우 핵심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 당시법에 위법사항이 없었다는 이유로 이를 허용한다면, “국가지정문화재 지정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을 뿐더러, 법의 실효성에도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제주동부하수처리장의 진실이 마치 베일에 싸인 듯, 꽁꽁 감춰져 있는 듯한 모습도 문제다.

비상대책위는 제주도가 제주동부하수처리장을 ‘제주밭담 테마공원’으로 홍보하며, 제주도민이나 국민에게 실체적 진실이 전혀 드러나기 어려운 상황이 만들어졌음을 알렸다.

제주동부하수처리장은 '제주밭담 테마공원' 부지와 접해있다. 하지만 막상 지도에는 하수처리장의 이름이 보이지 않는다. (사진=네이버 지도)

실제로 일반적으로 누리꾼들이 자주 사용하는 네이버 지도와 다음 지도에서 ‘제주동부하수처리장’의 이름은 찾을 수 없다. 반면, ‘제주밭담 테마공원’의 이름은 쉽게 찾을 수 있다.

다만, ‘제주동부하수처리장’이라는 시설명으로 직접 검색을 하면 그 위치는 표시가 되고 있다. 이는 ‘제주동부하수처리장’의 이름이 지도상 표기되도록 각 포털에 등록 신청을 하지 않아 생긴 문제다.

이를 두고 비상대책위는 “분뇨시설(하수처리장)을 숨기기 위한 꼼수”라고 평가한다. 제주도가 고의로 일반인들에게 해당 문제를 드러내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전경. 월정리 해녀들과 마을 주민들이 실태조사 전, 증설 공사 중지를 촉구하며 입구 앞에 태왁을 놓아둔 모습이 보인다.  

비상대책위는 “세계자연유산 문화재가 제대로 보존, 관리되기 위해서는 실태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말한다. 세계자연유산 문화재 관리 및 보전 실태조사가 제대로 이뤄진다면, 제주동부하수처리장은 철거 수순에 이를 거라는 예측이다.

이에 비상대책위는 “대한민국이 세계에 자랑하는 세계자연유산이자 국가지정문화재의 자연 그대로 모습이 세상에 밝게 드러나야 한다”면서 “정부와 지자체 본연의 임무인 대한민국의 자연과 문화보호 그리고 인권과 행복추구권 등에 대해서 다시금 재인식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제주도와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문화재청, 제주도의회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승일 2022-01-21 17:26:10
세계적 희귀 동굴인 용천굴과 당처물 동굴의 해변가로 흐르는 보호구역내 분료하수처리장을 지어놓고 지금도 하루 처리용량 이 1만 2천톤인데 2만4천톤으로 증설. 1만톤은 2백리터 사람 허리. 가슴높이 드럼통 5만개 분량의 분뇨를 기계적으로 분쇄하고 화학적으로 분해시켜 그 방류수는 바다속으로 흘려보내는 공장이다. 이게 밭담. 테마공원으로 표시하고 자연유산 보호구역내 있다는게 제 상식적으론 이해불가 시설이네요. 더 논란이 확대되어 세계적 웃음거리 되기전에 얼릉 철거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