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7:49 (목)
전세금 반환소송 승소 확률은 얼마나 될까?
전세금 반환소송 승소 확률은 얼마나 될까?
  • 엄정숙
  • 승인 2022.03.14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정숙 변호사의 칼럼]<11>
- 엄정숙 부동산전문 변호사 “전세금반환소송은 대부분 세입자가 승소”
- 대법원 통계에 따르면 세입자 승소 비율 압도적으로 높아
- 이사를 먼저 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임차권등기명령은 필수

“전세 계약 기간이 끝났는데도 집주인이 전세보증금을 돌려줄 생각이 없습니다. 집주인을 상대로 전세금반환소송을 제기하려고 하는데 승소 확률은 얼마나 될까요”

전세금반환소송을 앞두고 마음고생 하는 세입자들이 수두룩하다. 소송을 하면 패소하지는 않을까 두려운 마음이 앞서기 때문이다.

24일 엄정숙 부동산 전문변호사(법도 종합법률사무소)는 “세입자들은 ‘소송’이라는 절차에 대해 부담감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며 “처음에는 집주인을 잘 설득해 전세금을 받아 보려고 노력하지만, 돌려줄 돈이 없거나 돌려줄 생각이 없는 집주인이라면 시간만 낭비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세금 반환소송은 대부분 세입자가 승소할 확률이 더 높기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조언했다.

전세보증금 반환소송은 계약 기간이 끝나도 집주인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을 때 제기하는 소송을 말한다. 전세금을 돌려받기 위한 소송은 임대차계약 기간이 끝났을 때 제기할 수 있다.

대법원이 발행한 ‘2021 사법연감’에 따르면 2020년 한해 전세금반환소송의 판결 건수는 총 3266건 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중 원고(세입자)가 이긴 판결은 2465건, 원고가 일부만 이긴 판결은 581건으로 조사됐다. 모두 더하면 세입자에게 유리한 판결이 전체의 93%에 달한다. 1심 판결결과에 불복해 피고(집주인)가 재심을 청구하는 항소심 접수 비율은 1심 접수 대비 19%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금소송 전문 법률상담을 제공하는 법도 전세금반환센터의 같은 해 통계에서도 총 128건의 판결 건수 중 원고가 이긴 비율이 전체의 60%를 차지했고 30%가량이 판결 전 집주인과의 합의로 소송을 취하한 것으로 조사됐다.

엄 변호사는 “전세보증금반환 소송의 경우 대부분 계약 기간만료 사유로 집주인이 세입자에게 전세금을 반환해야 할 의무를 다하지 않아 제기되는 소송이기 때문에 세입자가 패소할 확률이 낮다“고 설명했다.

승소확률이 높더라도 상황에 따른 대비는 해야 한다. 만약 소송을 제기할 여유도 없이 이사를 먼저 해야 할 상황이라면 임차권등기명령을 해야 한다. 

엄 변호사는 “임대차 기간 만료 후 전세보증금을 못 받은 상황에서 이사를 하게 되면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이 상실되기 때문에 전세금을 돌려받기가 어려워진다” 며 “비용이 들더라도 임차권등기명령을 신청하면 이사를 하더라도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이 유지 된다”고 조언했다.

한편 전세금반환소송을 제기할 때 세입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도 존재한다.

엄 변호사는 “전세금반환소송은 임대차계약이 종료되어야만 제기할 수 있다”며 “세입자는 계약만료 2개월 전까지 집주인에게 계약갱신 거절 통보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묵시적 계약갱신으로 임대차계약이 연장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해지통보는 내용증명을 보내 증거자료로 삼는 것이 중요하지만, 여의치 않을 때는 문자, 메일, 카톡 등으로 보완 할 필요가 있다”고 귀띔했다.





 

엄정숙 변호사의 칼럼

엄정숙 칼럼니스트

2000년 경희대학교 법학과 졸업
2006년 제48기 사법시험 합격
2010년 제39기 사법연수원 수료
2010년 엄정숙 법률사무소 설립
2013년 법도 종합법률사무소 설립
현(現) 법도 종합법률사무소 대표변호사
현(現) 부동산 전문변호사
현(現) 민사법 전문변호사
 현(現) 공인중개사
  2021년 서울시 공익변호사단 위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