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메밀 주산지 제주, 산업화 연구도 국민 공감 얻었다
메밀 주산지 제주, 산업화 연구도 국민 공감 얻었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2.03.28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TP 제주메밀 산업화 적용모델 연구, ‘국민 공감 우수성과’ 인정
6차산업화 모델 개발, 재배‧가공기술 보급, 대량생산 체계 확립 등 성과
제주테크노파크 생물종다양성연구소의  ‘제주 메밀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기능성 제품 개발 및 6차 산업화 적용모델 개발’ 연구가 농식품 국민공감 우수성과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농림식품기획평가원장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제주 메밀밭 전경. ⓒ미디어제주
제주테크노파크 생물종다양성연구소의 ‘제주 메밀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기능성 제품 개발 및 6차 산업화 적용모델 개발’ 연구가 농식품 국민공감 우수성과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농림식품기획평가원장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제주 메밀밭 전경.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테크노파크의 제주 메밀 산업화 방안에 대한 연구가 농식품 국민공감 분야 우수 성과로 인정을 받았다.

28일 제주테크노파크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원하는 농생명산업기술개발사업으로 추진한 ‘메밀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기능성 제품 개발 및 6차 산업화 적용모델 개발’ 과제가 농식품 연구개발(R&D) 기술상용화 실태조사 결과 농식품 국민공감 우수성과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농림식품기획평가원장상을 수상했다.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은 그동안 농식품 R&D를 통해 개발된 기술·제품에 대한 상용화 실태조사와 성과분석을 토대로 30개 사업을 압축하고 △농식품 현장체감 분야 △농식품 수출 분야 △농식품 국민공감 분야 등 3가지 분야에서 우수성과를 선정했다.

이번 수상 과제는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가 주관을 맡았다. 또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제주메밀영농조합법인, ㈜제키스, 코스맥스바이오(주)는 참여기관으로, 제주대학교와 경희대학교는 위탁기관으로 참여해 지난 2015년 8월부터 2019년 8월까지 4년간 진행된 연구를 통해 제주 메밀의 지속가능한 산업화와 농가소득 향상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제주메밀 6차산업화 연구는 이번에 국민평가단을 구성해 국민이 직접 평가하는 ‘국민공감 우수성과’로 선정됐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제주TP 연구진에 따르면 제주메밀 산업화 연구를 통해 △메밀의 6차 산업화 적용모델 개발, △메밀 재배기술 개발 및 종자 생산 보급, △메밀 유용성분 함유 고부가가치 건강지향성 상품 개발, △메밀 가공기술 개발을 통한 고품질 메밀 유통시스템 구축 및 대량생산 체계 확립 등 농촌의 6차 산업을 촉진하고 농가소득 증대 등 다양한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제주 메밀은 2020년 기준 전국 대비 생산량과 재배 면적에서 전국 1위를 차지하며 연관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적지 않은 데다, 제주 농촌지역의 주요 소득원은 물론 경관작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제주 메밀의 산업화 연구 과제는 지난 2020년 ‘농식품산업을 선도하는 농식품 R&D 우수성과 60선’으로 선정된 데 이어 국민공감 성과로도 수상하게 돼 제주 메밀 6차산업화 연구가 사업 종료 후에도 농가 소득 증대 등 성과확산 부문에서 제주 농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고 있다.

이와 함께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제주 메밀의 연구개발 및 6차산업 활성화를 위해 조천읍 와흘리와 메밀 자원의 활용가치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사업 성과를 확산시키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연구과제 총괄책임자인 정용환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장은 “이번 수상은 제주도농업기술원과 제주대학교, 그리고 참여기업, 기관들이 제주 메밀의 지속가능한 가치 발굴에 힘쓴 결과”라며 “제주산 농산물의 다양한 연구 개발과 상용화를 통해 제주 농가의 소득 창출과 산업 부가가치를 지속적으로 키워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의 메밀 재배면적은 728㏊로 전체 면적(1600㏊)의 45.5%를 차지하고 있다. 또 생산량은 전국 1549톤 대비 제주 562톤(36.3%)으로 강원 지역에 비해 재배 면적은 4.8배, 생산량으로는 5배에 달하는 규모다.

이번 제주메밀 우수 상용화 사례는 식품산업의 상용화 역량을 견인하고 우수·유망기술이 상용화 될 수 있도록 ‘기술상용화 우수사례집’을 통해 배포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