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선거구 획정 이어지는 혼란 ... 위성곤 "서귀포시 조정은 안돼"
선거구 획정 이어지는 혼란 ... 위성곤 "서귀포시 조정은 안돼"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4.1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권리 빼앗는 결정 안된다"
"단순희 인구수만 비교해 결정될 일 아니 ... 주민 대표성 봐야"
제주도 선거구획정위, 20일 오전 회의 통해 논의 돌입
제주도의회 본회의장. /사진=제주도의회.
제주도의회 본회의장. /사진=제주도의회.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내 광역의원 선거구획정과 관련해 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서귀포를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국회의원이 “선거구가 서귀포시에서 조정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내놨다.

위성곤 국회의원은 19일 입장문을 내고 “제주도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깊은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서귀포시민들의 권리를 빼앗는 결정이 내려지는 일은 발생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5일 국회에서 제주도의원을 지역구 1명과 비례대표 1명 등 2명을 증원하는 내용의 제주특별법 개정안이 통과되자, 당초 지역구 의원이 2명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선거구 획정을 준비했던 제주도 선거구획정위는 고민에 휩싸였다.

인구가 늘어난 아라동과 애월읍의 분구가 불가피한 상황이라 이 외에 기존 선거구의 통폐합이 뒤따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현재 인구 수가 적은 한경‧추자면 선거구를 한림 선거구로 합치는 방안과 서귀포시 정방‧중앙‧천지동 선거구를 동홍동 선거구로 합치는 방안 외에 현재 갑‧을 지역으로 나눠진 일도2동을 한 선거구로 합치는 방안까지 3가지 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 중 서귀포 지역의 선거구 통폐합에 대해 서귀포시 지역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위 의원 역시 여기에 힘을 실었다.

위 의원은 "선거구 획정은 단순히 인구수만을 비교해 결정될 일이 아니”라며 “제주의 지역균형발전과 주민들의 대표성을 분명히 살펴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위 의원은 이어 "현재 서귀포시 전체로 10명의 제주도의회 의원이 서귀포시민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며 “제주시 의원 증원에 따른 서귀포시 의원 감소는 서귀포시민들의 목소리를 빼앗는 일방적인 행정의 횡포로 볼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성토했다.

위 의원은 그러면서 “이번 선거구 획정으로 반드시 서귀포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더 살기 좋은 서귀포시를 만들기 위한 결과가 나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보다 앞서 서귀포시 지역을 지역구로 둔 제주도의원들 역시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서귀포시 지역의 선거구 획정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낸 바 있다.

서귀포 지역 선거구 도의원 10명은 이날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인구 수 기준으로만 선거구를 획정한다면 서귀포시 도의원은 계속 줄어들게 된다”면서 “이는 제주시로 인구 쏠림 등 지역균형발전 정책 실패의 책임을 서귀포 시민들에게 떠넘기는 형국”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제주도 선거구획정위는 오는 20일 오전 10시 회의를 열고 선거구 획정안을 확정하기 위한 논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우려의 목소리들이 이어지면서 이날 회의에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