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오영훈 "강정마을 사법처리자, 8.15 사면 건의하겠다"
오영훈 "강정마을 사법처리자, 8.15 사면 건의하겠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7.18 19: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기지건설 과정서 기소 253명 ... 사면 41명 불과
문재인 전 대통령 약속에도 사면 지지부진, 이번엔 과연?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18일 오후 강정마을 마을회관에서 강정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오 지사는 이 자리에서 해군기지건설 과정에서 사법처리된 이들에 대해 사면을 건의할 뜻을 보였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18일 오후 강정마을 마을회관에서 강정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오 지사는 이 자리에서 해군기지건설 과정에서 사법처리된 이들에 대해 사면을 건의할 뜻을 보였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사법처리된 이들에 대해 “8.15 특별사면을 건의하겠다”고 밝히면서, 사법처리된 이들에 대한 사면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오영훈 지사는 18일 오후 4시 강정마을 마을회관에서 강정주민과의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오영훈 지사를 비롯해 조상우 강정마을회장, 윤호경 강정마을 부회장, 이광준 강정마을 부회장, 김정숙 강정마을 부녀회장, 홍대호 강정마을 청년회장, 강영근 강정마을 수석운영위원이 참석했다.

오영훈 지사는 이 자리에서 “제주에서 나고 자란 한 사람으로 강정공동체에서 상처를 입은 과정을 지켜봐야 했다”면서 “아직 부족하지만 강정마을과 제주도가 협약한 부분을 존중하고 충분히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힘든 과정을 겪은 강정마을 주민께 경의를 표한다”며 “향후에도 강정마을에 평화가 지속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간담회 과정에서 조상우 마을회장은 오 지사를 향해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지원을 위한 상생협약의 6개 협약과제가 원활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도 차원의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또 사법처리자 사면 문제가 남아 있다. 정부에 계속 건의해 강정마을 주민들이 복권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지원을 위한 상생협약은 지난해 체결된 것으로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고 있는 강정주민 등을 위한 4.3트라우마센터와의 연계 치유 프로그램 운영 및 갈등해소 방안 등을 담고 있다.

오 지사는 이에 대해 “지속적으로 인식을 같이 하고 관리해나가고 있다”며 “6개 협약추진사항은 꾸준히 공유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사법처리자 사면과 관련해서는 “현재 253명이 기소돼 41명이 사면됐고 아직 212명에 대한 사면조치가 필요하다”며 “8·15 특별사면에 대비해 대통령 비서실, 법무부, 국회에 건의문을 제출하겠다”고 강조했다.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사법처리된 이들에 대한 사면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대통령으로 취임하기 전부터 약속했던 사항이었다. 하지만 사법처리자들에 대한 사면은 41명만 대해서만 이뤄졌고 당시 원희룡 전 제주지사도 이들의 사면에 대해 지속적으로 중앙정부에 건의를 했지만 추가 사면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렇기 때문에 오 지사의 이번 사면 건의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오 지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이외에도 강정마을 주민들과 해군이 어울릴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내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오 지사는 “강정마을회 주민들과 해군이 서로 얼굴을 볼 수 있는 자리를 자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저부터 관심을 갖고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은 충분히 지원하고, 어울릴 자리가 있으면 같이 어울릴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역발전계획사업 조속 추진 △강정 지역주민 공동체 회복 지원기금 지속 지원 △강정해오름노을길 내 서남방파제 활성화 방안 마련 △내년도 제1회 상생 화합의 날(5.31) 정례화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사랑 2022-07-21 07:57:44
더불당은 말로만 다했지 부디 대통령님 모든분들 사면해 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