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오영훈 강정마을 8.15사면 언급에 "사면말고 사과 우선" 반발
오영훈 강정마을 8.15사면 언급에 "사면말고 사과 우선" 반발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7.19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마을 위해 싸운 것, 사면 원치 않아"
"오영훈, 강정마을 찾으면서 반대주민회 사전 연락 없어"
사진은 지난 2015년 강정마을회 주민들과 활동가들이 해군 관사 공사를 막기 위해 망루 위에서 쇠사슬을 묶고 버티고 있는 모습. /사진=미디어제주 자료사진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 당시 사법처리된 이들에 대해 8.15사면 건의를 언급하자,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에서 반발하고 나섰다. 사진은 지난 2015년 강정마을회 주민들과 활동가들이 해군 관사 공사를 막기 위해 망루 위에서 쇠사슬을 묶고 버티고 있는 모습. /사진=미디어제주 자료사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사법처리된 이들에 대한 사면 건의를 언급한 것에 대해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에서 반발이 나오고 있다. 해군기지 반대 주민들이 원하는 것은 ‘사면’ 아닌 ‘사과’라는 것이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19일 오후 성명을 내고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18일 오후 강정마을을 방문한 것과 관련해 “반쪽짜리 행보를 멈추고 진정한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한 길에 나서라”라고 질타했다.

오영훈 지사는 이번주 도정 기조를 ‘갈등관리’로 잡고, 18일 오후 강정마을을 방문했다. 이어 강정마을 마을회관에서 강정주민과의 간담회 갖고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사법처리된 이들에 대해 8.15사면을 건의하는 등의 내용을 언급했다.

반대주민회는 우선 이날 만남에 대해 “해군기지 반대투쟁 주체인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만나거나 사전에 연락조차 주지 않았다”며 “갈등관리가 도정의 핵심 정책이라면서 시작부터 반쪽짜리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질타했다.

또 오 지사가 언급한 8.15사면 건의에 대해서는 “우리는 단 한 번도 사면을 원한 적이 없다”며 “마을을 지키기 위해 싸운 것이 어찌 죄를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는 행위여야 하는가”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그러면서 오 지사를 향해 “갈등을 풀고 싶다면 사면을 정부에 구걸할 것이 아니라 2019년 나온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 보고서에서 제주도와 국가기관이 해군기지 반대측 사람들에게 보여준 부당한 행위에 대한 사과 및 진상조사를 정부에 요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당 진상조사 보고서에서는 2007년 당시 해군이 해군기지 찬반을 결정하기 위해 마련된 강정마을 임시총회를 막기 위해 물밑작업을 벌인 내용이 지적됐었다. 또 해군이 사전 논의를 통해 임시총회 투표함을 탈취, 임시총회에서 예정된 주민투표를 막은 행위도 확인된 바 있다.

또 2008년 당시 제주도 환경부지사가 해군기지 건설 사업 추진에 따른 강정마을 분열에 대해 “분열은 좋은 상황”이라고 언급한 내용도 드러나 사회적으로 파장이 일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