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제주도가 “보호해야 한다” 강조한 습지, 제주시가 저류지 개발?
제주도가 “보호해야 한다” 강조한 습지, 제주시가 저류지 개발?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7.29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조천읍 와흘리에 습지를 저류지로 개발 계획
환경단체 반발 등에 공사 중지 상태
제주도서는 습지 보전 법정계획도 내놔
앞뒤 맞지 않는 이중적 태도 비판
제주시가 저류지로 개발하려다 환경단체 등의 반발에 공사를 중지한 조천읍 와흘리 대물. /사진=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시가 저류지로 개발하려다 환경단체 등의 반발에 공사를 중지한 조천읍 와흘리 대물. /사진=제주환경운동연합.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습지보호를 위한 법정계획을 세우고 훼손된 습지 복원을 하려는 가운데, 정작 제주시가 습지를 저류지로 개발하려는 계획을 내놓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29일 제주환경운동연합과 제주시 등에 따르면 제주시는 조천읍 와흘리에서 침수피해 예방을 위한 저류지 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당초 저류지 부지를 마을 내 주택과 인접한 상황에서 추진을 하면서 문제가 생겼고, 시는 결국 새로운 입지를 선정해 건설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시가 새롭게 선정한 부지는 와흘리 마을회 소유로 ‘대물’이라고 불리는 습지인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시가 새롭게 선정한 부지가 습지인 것으로 전해지자 환경운동연합에서는 지난 4월 습지를 저류지로 조성하려는 계획의 부적절성을 지적하며 다른 대안을 찾을 것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제주시도 입지를 변경하겠다는 뜻을 환경운동연합에 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제주시는 저류지 조성을 위한 대체부지 확보가 어렵다는 이유로 지난 7월12일부터 저류지 조성을 위한 공사장비를 습지 지역에 투입했고, 이후 환경운동연합과 인근 주민들의 반발로 공사를 중지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시는 이후 해당 지역 주민들을 상대로 주민설명회를 갖고 인근에 있는 제주시 소유 공유지를 저류지로 조성할 수 있는지 검토에 들어간 상태다.

하지만 환경운동연합은 “제주시가 습지를 저류지로 조성하려는 계획을 포기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제주시는 와흘 마을회와 토지 매각 논의가 확정되면 이곳에 저류지 공사를 할 수 있다는 보고를 했다고 한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제주시가 이처럼 습지를 저류지로 개발하려는 움직임을 보인 가운데, 정작 제주도에서는 습지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5개년 법정계획을 내놓고 훼손습지 개선 및 복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이다.

제주도는 지난 1월 제주도 습지보전 5개년 실천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제주도는 그러면서 습지 보호를 위한 방안 중 하나로 훼손습지 개선 및 복원 관리 강화 방안 마련을 내놨다. 이어 “습지의 중요성이 충분히 인식되지 않아 다수의 습지가 매립되거나 훼손되고 있다”며 “습지는 훼손시 원상회복이 불가능해 그 보호의 필요성이 다른 환경자원보다 더 강하게 요구된다. 이에 대한 접근 방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훼손습지가 고유의 기능과 역할을 유지할 수 있는 복원 매뉴얼을 마련할 것 ▲기능이 저하된 습지를 대상으로 복원 기술을 개발할 것 ▲복원이 힘든 습지는 인공습지를 조성해 관리할 방안을 마련할 것 등을 세부 과제로 마련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습지 보전 방안과 도내 습지 조사 계획 등을 내놨다.

하지만 이와 같은 계획에도 불구하고 정작 제주시에서 습지를 개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등 앞뒤가 맞지 않는 이중적 행보를 보인 꼴이다.

환경운동연합은 특히 문제가 되고 있는 습지에서 법정보호종 등 멸종위기생물이 서식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주민들의 얘기에 따르면 예전부터 지금까지도 멸종위기종인 맹꽁이가 이곳에 서식·산란을 한다”며 “이처럼 보전가치가 있는 습지를 보전해야 할 행정당국이 오히려 이를 없애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지금이라도 제주시는 습지를 파괴해 저류지를 조성하려는 계획은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그리고 해당 습지에 대한 현재 관리실태를 점검하고, 습지 복원사업을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