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0:21 (목)
교통약자의 안전한 이동, 제주도-카카오 손 맞잡았다
교통약자의 안전한 이동, 제주도-카카오 손 맞잡았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9.08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카카오와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 업무협약
도내 무장애 관광 및 휠내비길 서비스 지원 등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가 7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사옥에서 업무협약을 맺은 후 기념촬영에 임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오영훈 제주도지사(오른쪽)와 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가 7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사옥에서 업무협약을 맺은 후 기념촬영에 임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와 (주)카카오가 교통약자의 안전한 이동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제주도는 7일 오후 4시 경기 성남시 카카오 판교 사옥에서 카카오와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교통약자의 안전한 이동을 위한 가치 있는 데이터 제공 및 발굴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이동지원 서비스 선진화 및 홍보 지원 등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민‧관 협력으로 혁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국정과제 목표인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디지털플랫폼 위에서 국민, 기업, 정부가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정부’를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으로 향후 교통약자들은 카카오맵을 통해 제주도내 무장애 관광을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서비스 고도화에 필요한 무장애 관광 데이터를 제공하고, 교통약자를 위한 ‘휠내비길’ 서비스를 지원한다.

카카오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관광지 길찾기, 로드뷰, 장애인화장실 정보 등을 포함한 교통약자 이동 지원 서비스를 디지털화해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서비스 홍보를 지원할 방침이다.

도와 카카오는 앞서 2019년 전국 최초로 카카오맵에 실시간 버스 위치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현재 목포, 울산, 춘천, 부산에도 같은 서비스가 도입됐다. 올해 안동, 세종, 광주 등 다양한 지역으로 확산될 예정이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이날 업무협약에서 “제주의 가치 있는 데이터를 민간기업에 연결해 지역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성공적인 모델을 확립하고,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디지털플랫폼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사회현안해결 지능정보화 사업’과 올해 행정안전부 5대 중점협업과제로 선정돼 협업 특교세를 지원받아 장애인 등의 이동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