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두만강 하구에 국제연합도시를?” 건축가들의 즐거운 상상
“두만강 하구에 국제연합도시를?” 건축가들의 즐거운 상상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2.09.14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7회 제주포럼 ‘삶의 영역에서 시도되는 한반도 평화와 공존’ 세션
이상현 교수 기조발제 “동북아의 새로운 맨해튼으로 거듭날 수 있어”
‘삶의 영역에서 시도되는 한반도 평화와 공존 - 두만강 국제연합도시 건설예시를 통해’라는 주제의 제17회 제주포럼 첫 번째 세션에서는 건축가들로부터 두만강 하구에 여러가지 새로운 도시 건설 구상이 제시됐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삶의 영역에서 시도되는 한반도 평화와 공존 - 두만강 국제연합도시 건설예시를 통해’라는 주제의 제17회 제주포럼 첫 번째 세션에서는 건축가들로부터 두만강 하구에 여러가지 새로운 도시 건설 구상이 제시됐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한반도 평화를 위한 구상의 일환으로 두만강 하구에 국제연합도시를 건설하는 방안이 제시돼 눈길을 끌고 있다.

14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제17회 제주포럼의 첫 번째 세션으로 제주특별자치도 서울본부와 (사)한반도평화경제포럼이 마련한 ‘삶의 영역에서 시도되는 한반도 평화와 공존 – 두만강 국제연합도시 건설 예시를 통해’에서 이상현 명지대학교 건축학부 교수는 기조발제를 통해 이같은 자신의 구상을 밝혔다.

두만강 하구의 경우 2시간 비행거리 내에 전 세계 12억 인구와 동북아시아 GDP의 25%가 몰려있어 동북아의 새로운 맨해튼으로 거듭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특히 이상현 교수는 “북한은 나진-선봉 경제특구와 연계한 경제 활성화, 우리나라는 천연가스 수입기지와 남북 경제협력, 러시아는 극동 개발 등의 이점이 있다”면서 “미국을 포함한 5~6개국도 이해관계가 연결돼 있다는 점에서 두만강 유역의 지정학적 관계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과거 도시들의 사례를 들어 2022년 두만강 하구 개발을 통한 새로운 정치경제적 가능성과 한반도 평화가 유효하다고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세션에 참가한 토론자들은 두만강 하구 도시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을 내놨다.

첫 번째 토론자로 나선 이진우 건축사는 실질적인 평화를 위한 새로운 교류협력의 방안으로 최첨단 데이터 허브로서 금융 도시를 강조했다.

이 건축사는 데이터센터 도시로 두만강-하산 호수 근처를 제안하면서 “좌측으로 두만강 하구가 있고 우측으로 하산 호수, 하단은 동해가 있어 물과 친밀한 도시 설계가 가능하다”며 “물을 이용해 데이터센터 냉각에 활용할 수 있고, 다양한 운하와 수변 녹지를 만들 수 있다”고 물의 활용 가능성을 강조했다.

북한 나선시 남동쪽에 있는 호수 ‘현담지’와 두만강 사이에서는 의료도시 입지 제안이 나왔다.

박정연 건축사는 “남한과 일본은 오래전부터 고령화(노령화) 시대에 들어섰으며, 북한도 고령화(노령화) 비율이 현저히 높아지고 있다”면서 “현대의 의료도시는 단순 질병을 치료하는 것을 넘어 노령 인구의 필요조건을 충족시키고 회복의 공간을 만들어주고, 치료와 회복의 공간적 거리를 최소화해 공간 활용성을 높여야 한다”며 새로운 의료관광 도시가 갖춰야 할 컨텐츠를 두만강 하구 도시에 제시했다.

두만강 서번포(석호)를 K-문화 도시로 조성할 수 있다는 구상도 제시됐다.

두만강 서번포를 K-문화 도시로 조성하자는 구상(최수영 건축사)과 유교 도시 구상(박근송 교수)이 제시되기도 했다.

이처럼 4명의 건축가들이 제안한 두만강 하구 도시 구상에 대해 임강택 전 통일연구원장은 ‘광역두만개발계획(Greater Tumen Initiative, GTI)’과 맞닿아 있다고 보고 관심을 내비쳤다.

임 원장에 따르면 광역두만개발계획은 동북아 경제협력 국제기구로 초기 남한, 북한, 중국, 러시아, 몽골이 창립 국가로 참여, 1992년에 UNDP(유엔개발계획)의 지원으로 두만강개발계획(TRADP: Tumen River Area Development Programme)으로 출범한 바 있다.

이후 창립 국가들 사이에 경제성, 필요성, 참가 동인 등 공감대가 확대되면서 2005년 9월 대상 지역을 확대하고 공동기금을 설립하는 등 사업 전반을 확대·발전시키는 두만개발계획(GTI: Greater Tumen Initiative)으로 전환했으나 북한이 탈퇴하면서 현재 답보중인 상태다.

제주도 서울본부의 정원태 본부장은 “발제자와 4명의 젊은 건축가 제안이 기존 남북관계와 한반도 분단 담론을 뛰어넘은 새로운 시도라는 점에서 낯설게 느낄 수도 있다”면서도 “하지만 새로운 시대는 엉뚱한 발상에서 시작될 수 있음을 과거 인류 역사에서 많이 고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그는 “이번 토론이 고착된 남북관계를 해소하는 새로운 돌파구에 일조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해본다”며 “제주포럼의 다양한 평화 논의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