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넘쳐나는 제주 하수 "삼양·화북에 하수처리시설 신설 필요"
넘쳐나는 제주 하수 "삼양·화북에 하수처리시설 신설 필요"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9.19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정질문 과정서 도내 하수처리시설 처리량 초과 지적
"하수 다른 지역 보내는 과정서 누수도 문제"
제주도의회 송창권 의원이 19일 오전 제주도의회에서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도정질문에 나서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주도의회 송창권 의원이 19일 오전 제주도의회에서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도정질문에 나서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의회에서 삼양과 화북 지역에 공공하수처리장을 신설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송창권 의원(더불어민주당, 외도·이호·도두)은 19일 오전 열린 제409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오영훈 제주도정을 상대로 한 도정질문 과정 중 공공하수처리 시설의 신설을 언급했다.

송 의원은 “제주도 전역에 8곳의 공공하수처리시설이 있는데, 원래 처리량보다 초과되고 있고 처리를 못하고 있는 부분들도 있다”며 “적정가동률은 80~85%인데, 가동률 100%를 넘어서는 곳도 있다. 부끄러운 모습이고, 증설 역시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또 “저는 외도에 살고 있는데, 외도의 하수처리는 당연히 도두로 가야하지만 현재 판포에 있는 처리장으로 가고 있다. 또 삼양과 화북에서 나오는 하수는 도두로 넘어온다. 별도봉을 넘어 가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전력 사용량도 늘어나고, 넘어오는 과정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들도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월정리 동부하수처리장과 관련해서는 지역 주민들이 반대를 하고 있는데, 그 이유에는 ‘왜 남의 동네 똥오줌을 우리가 받아야 하는 것인가’라는 것도 깔려 있다고 본다”며 “이런 점을 고려했을 때 삼양과 화북에 (하수처리시설을) 하나 짓는 등 분산정책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이외에도 “이와 같은 환경기초시설의 근처에 있는 지역주민들에 대해서는 하수도 요금 등을 감면하는 인센티브 제공도 필요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이에 대해 “하수처리의 분산은 불가피하다고 생각한다”며 “공공하수처리뿐만 아니라 쓰레기 매립장 등도 마찬가지다. 장기적으로 이와 같은 시설들이 분산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가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