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구체화되는 제주 상장기업 20개 공약 ... 기업·기관 협력체계 마련
구체화되는 제주 상장기업 20개 공약 ... 기업·기관 협력체계 마련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0.25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한국거래소 및 도내 10개 기관과 업무협약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도정 핵심공약인 ‘상장기업 20개 육성 및 유치’ 실현을 본격화하기 위해 상장기업 관련 기관 및 기업 간 협력체계를 강화한다.

제주도는 ‘제주지역 상장희망기업 투‧출‧융자 및 상장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식’이 오는 31일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열린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제주도와 상장 주관기관인 한국거래소를 비롯해 △기업 발굴·육성 등 지원기관인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제주테크노파크,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중소기업 자금·보증·컨설팅·기술 지원 등 담당기관인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제주지역본부,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지역은행인 제주은행,NH농협은행 제주영업본부 등 총 10개 기관이 참여한다.

협약식 이후에는 상장한 도내 기업인 제주맥주와 거래소의 상장 특강, 거래소의 기업 컨설팅 등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이를 통해 상장 준비에 대한 지식을 공유되고 기업에 필요한 구체적 지원 내용에 대한 상담도 이뤄질 예정이다.

상장 특강과 컨설팅 등 부대행사는 상장 희망 수요조사에 참여한 기업뿐 아니라 상장에 관심 있는 모든 기업이 참여할 수 있다. 다만, 시간과 장소의 제약으로 기업 컨설팅은 상장희망기업의 사전 컨설팅 신청을 우선할 예정이다. 여건상 당일 컨설팅을 하지 못한 기업은 11월 중 한국거래소가 참여하는 도내 별도 행사를 통해 컨설팅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도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거래소와 지역기업의 발굴‧육성‧투자 유치와 관련된 주요 기업지원기관, 지역은행 등과의 다각적인 업무협력을 통해 상장기업 지원 사업을 더욱 효과적으로 설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최명동 제주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이번 협약은 한국거래소와의 협력으로 전문적․체계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뿐만 아니라 주요 기관과 은행이 상장기업 육성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함께 힘을 모아줘 더욱 의미가 깊다”며 “협약 이후 기관 간 상장기업 육성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 사업도 내실 있게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도내 상장기업 육성 지원사업을 본격 진행하기 이전 도내 기업계의 실수요와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 8월 24일부터 9월16일까지 상장희망기업 수요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도에서는 여기 참여한 상장희망기업 24개사를 대상으로 전문기관에 의뢰해 역량진단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