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 제2공항 보완용역, 열람은 괜찮지만 보고서 공유는 안돼?
제주 제2공항 보완용역, 열람은 괜찮지만 보고서 공유는 안돼?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1.14 14:32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제주도에 제2공항 보완 용역 최종보고서 공개
"제주도 의견 듣기 위해 보고서 열람"
보고서 열람만 가능, 공유는 안돼, 의견 개진에 어려움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국토부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가능성과 관련된 검토 과정에서 제주도의 의견을 받는다는 차원에서 보완 가능성 용역에 대한 최종보고서를 도에 공개했다. 이와 관련된 제주도의 의견을 받는다는 차원에서다.

하지만 정작 보고서나 파일 등을 제주에 전달하거나 공유를 하지 않고 국토부에서만 볼 수 있도록 제한을 걸면서 제주도 차원에서 이와 관련된 의견을 제시하는데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1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달 말 마무리된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가능성 용역에 대한 최종보고서를 전달받았다. 이어 지난 8일 제주도 관계자들 역시 이 용역의 최종보고서를 열람했다.

국토부는 향후 이 용역 보고서에 대한 제주도의 의견을 수합하고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지적된 내용들의 보완이 가능할지에 대한 최종적인 결론을 내린다는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가능성 용역에 대한 용역진은 이번 최종 보고서에서 보완이 가능할지 불가능할지에 대해서는 담지 않았다”며 “다만 환경부에서 지적된 내용과 관련된 용역진이 조사 내용과 방향성 등이 담겼다. 향후 국토부에서 이 최종 보고서를 바탕으로 검토에 들어가고 보완이 가능할지 불가능할지에 대해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최종보고서가 나옴에 따라 이에 대한 제주도의 의견을 듣기 위해 제주도 관계자들에게 최종보고서를 열람하도록 했다. 국토부는 향후 제주도에서 이 최종보고서에 대한 의견을 줄 경우 그 내용을 최종결과에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도에서는 공항확충지원단 관계자들이 직접 국토부를 방문해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가능성 용역에 대한 최종보고서를 열람했다. 3시간에서 4시간 가량 내용을 살펴보고 국토부 측으로부터 관련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들은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제주도에서는 이와 관련한 의견을 내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다. 최종보고서가 350페이지에서 400페이지로 내용이 방대한데다, 국토부에서 제주도에 이 보고서를 공유하거나 파일을 전달하지는 않고 현장에서만 열람할 수 있도록 해 내용을 꼼꼼하게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가능성 용역에 대한 국토부의 최종결론이 언제 나올지도 미지수로 남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최종결론이 나오는 시기에 대해서는 대외적으로 어디에도 예측을 해서 전달하고 있지 않다”며 “이번 사안과 관련해서는 불확실성이 많다보니 시기를 특정하기가 어렵다. 연내에 최종결론이 나오지 않고 내년으로 넘어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앞서 지난해 7월20일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반려조치를 했다. 환경영향평가법상 ‘보완 요청’에도 요청한 내용의 중요한 사항이 누락되는 등 전략환경영향평가서가 적정하게 작성되지 않아 협의를 진행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구체적인 반려사유는 ▲ 비행안전이 확보되는 조류 및 그 서식지 보호 방안에 대한 검토 미흡 ▲ 항공기 소음 영향 재평가 시 최악 조건 고려 미흡 및 모의 예측 오류 ▲ 다수의 맹꽁이(멸종위기야생생물 Ⅱ급) 서식 확인에 따른 영향 예측 결과 미제시 ▲ 조사된 숨골에 대한 보전 가치 미제시 등이다.

국토부는 이 반려사유를 중심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지난해 12월 용역에 착수했다. 당초 용역 기간은 지난 6월 말까지였다. 국토부는 지난 6월 말 용역진으로부터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이 가능할 것이라는 의견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하지만 정작 용역은 6월 말에 마무리되지 않았다.

용역기간은 1개월 연장됐으며, 여기에 추가적으로 기한을 정하지 않고 재연장 조치가 이뤄졌으며 지난달 31일 마무리가 이뤄졌다. 용역에 착수한지 10개월 만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70만제주도민 직접투표로 정하자 2022-11-16 15:57:07
여론조사로 찬성 많은척 조작말고 70만 제주도민이 2공항 직접투표로 정하자 하루면 해결될 일을 매

대안 전부 무시하면서 투기군편만 2022-11-16 15:53:53
놀시간많은 부자들 떼거지로 비공감질하네 대안이 많아도 전부 무시하고 오로지 투기군 편만 들면서 무슨 국토부장관 이냐 그냥 사람도 아니다

2공항은 제주의 미래다 2022-11-14 16:14:17
제2공항 추진의 이유들-
1. 제2공항을 대체할 뚜렷한 대안이 없는점
2. 부지선정/사타/예타/재검토 과정을 모두 통과한 국책사업을 여론조사로 취소할 법적 근거나 사례가 없다는 점
3. 7년간 토지거래허가제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인 성산주민 피해가 막대하다는 점
4. 포화상태인 현제주공항을 이용하는 국민과 도민의 안전은 계속 위협 받고있는 점
5. 제2공항 반대단체나 반대한 도민들이 항공사고시 책임질 수 있는 사안이 아니란 점
6. 지역적 현안을 뛰어넘는 국민안전문제는 지역여론조사로 결정할 사안이 될 수 없다는 점
7. 성산읍 별도조사,즉 2공항 건설로 가장 밀접한 영향을 받는
성산읍주민의 주민수용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되는 점
등으로 볼때 제주 제2공항은 반드시 추진되어야 합니다

백년간망할적자2공항안된다 2022-11-14 16:06:57
인구없는성산읍에적자2공항만들려고발버둥쳐서제주도경제백년간멸망시키려하냐도민들속이고괴롭히면서과연어찌제주의영령들을만나뵐수있겠냐다들땅속에서통곡하고계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