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오영훈, 검찰 기소에 '강대강' 돌파 … "정치검찰에 맞서겠다"
오영훈, 검찰 기소에 '강대강' 돌파 … "정치검찰에 맞서겠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1.23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기자회견 갖고 검찰 기소에 대한 입장 밝혀
"명백한 정치탄압 … 윤석열 대통령부터 기소해야"
검찰이 23일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공직선거법 위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한 가운데, 오영훈 지사가 같은 날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이는 정치탄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검찰이 23일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공직선거법 위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한 가운데, 오영훈 지사가 같은 날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이는 정치탄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검찰이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한 가운데,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강대강 돌파를 선택했다. 검찰의 기소에 대해 “야당에 대한 탄압”이라며 “정치검찰에 당당하게 맞서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23일 오후 5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검찰이 이날 오 지사를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한 것에 따른 입장을 발표했다.

검찰은 앞서 지난 5월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가 고발한 비영리법인의 불법선거운동 사건을 수사한 결과 해당법인 대표 A씨가 오 지사의 선거캠프 및 컨설팅업체와 공모해 후보자의 선거공약 관련 홍보행사를 지원한 불법선거운동 혐의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검찰은 또 비영리법인 대표 A씨가 협약식 개최 비용 550만원을 컨설팅업체 대표 B씨에게 지급해 당시 오 후보를 위한 정치자금으로 제공하는 등 정치자금법을 위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외에도 오 지사가 당내 경선에 대비해 지지여론을 형성하기 위해 도내 단체들의 지지 선언을 기획 및 주도했다는 혐의도 적용했다.

오 지사는 이와 같은 혐의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오 지사는 “야당 탄압의 칼날이 제주까지 밀려온 것 같다”며 “당 대표와 현직 의원에 이어 현직 도지사에게도 탄압의 비수를 들이대고 있다. 이태원 참사로 무너지기 직전인 정권이 검찰을 사조직으로 만들고, 서슬 퍼런 칼날을 휘두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지사는 그러면서 “저는 죄가 없다. 이것은 명백한 정치탄압이다”라고 강조횄다.

오 지사는 이어 도내 단체들의 지지선언을 기획 및 주도했다는 혐의에 대해 언급했다. 오 지사는 “검찰이 문제 삼는 단체들의 지지선언은 정당의 후보자 추천에 관한 단순한 지지 의사 표시로 적법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 정부를 겨냥해 “이것이 문제라면, 지난 대선 때 수없이 많은 단체로부터 지지선언을 받아내고, 그 내용으로 수없이 많은 보도자료를 돌렸던 윤석열 대통령부터 기소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선거공약 관련 홍보행사와 관련된 혐의에 대해서는 “참가 기업들의 자발적인 행사였고, 당시 자료를 구할 수 없었던 참가 기업들에게 선거사무소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했을 뿐, 그 어떤 위법행위도 없었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또 이 협약에 대해 “저는 참여하지 않았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오 지사는 이외에도 “해당 공약과 관련해서는 지방선거 출마 선언 당시부터 밝힌 내용이고, 구체적인 복안도 갖고 있었다”며 “그럼에도 마치 사건과 관련된 업체에서 조언을 받아 만든 것 처럼 호도하는 주장은 적절하지 않다. 또 참가자들이 특정인에 대한 지지나 반대 의사를 표명한 바 없으므로 이를 선거운동으로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또 550만원의 협약식 개최 비용과 관련해 “비용과 관련해서는 선거사무실에서 어떤 대납이나 조치를 요구한 적이 없다”며 “비용 지급과 관련해서도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그러면서 “제주도와 대한민국은 선진 법치주의를 지향한다”며 “검찰은 법치주의의 근간을 외면한 정치적 수사행위를 중단하고, 도민과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잇는 법치주의의 기본을 되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정치검찰에 당당하게 맞서 검찰이 훼손시킨 도민의 염원, 도민의 명예, 반드시 되찾겠다”고 말했다.

오 지사가 검찰의 기소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오히려 검찰을 향해 비난의 목소리를 내면서 향후 재판 과정에도 더욱 많은 이목이 쏠릴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