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도정의 조직개편, 오영훈 공약 힘 더하는 방향으로
제주도정의 조직개편, 오영훈 공약 힘 더하는 방향으로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1.28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첫 조직개편안 발표 ... 오영훈 공약 관련 부서 강화
20개 상장기업 및 15분 도시 전담 부서 만들어져
공보관은 대변인으로 승격 ... 서울본부도 명칭 변경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민선 8기 첫 조직개편안을 내놨다. 도청은 현행 15실국 체제는 명칭을 변경하면서 제주도내 각종 정책 추진에 힘을 더하고 그 외 오영훈 제주도지사의 공약을 뒷받침하기 위한 부서로의 재편 등을 주요 내용으로 했다.  

제주도 기획조정실은 28일 오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민선 8기 제주도정의 첫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도는 이를 통해 도청은 15실국은 유지를 하면서 일부 실국의 명칭을 바꾸고, 기획단 신설 및 일부 과의 재편 등을 했다. 이 과정에서 기존 60과가 62과로 늘어났다. 

제주도 본청의 주요 개편 내용을 보면, 먼저 '도민안전건강실'이 만들어졌다. 기존 '도민안전실'이 코로나대응추진단과 통합되면서 기능과 역할이 대폭 확대됐다. 

도는 이 안에 사회재난과를 신설해 자연 및 사회 재난을 아우르는 복합재난에 대한 안전 대응체계 구축 등에 나선다. 또 ‘건강관리과’를 신설해 포스트 코로나 및 감염병 시대에 대비한다. 직속기구인 소방서에도 ‘현장대응단’을 신설해 신속한 대응체계를 강화하는 등 도민이 안전한 사회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도는 이외에 지역경제 컨트롤타워로 '경제활력국'을 만들었다. 실물경제 정책과 기업 투자, 소상공인 지원, 수출 확대, 일자리 등을 총괄 전담하는 기능을 맡게 된다.

이 안에서는 오영훈 지사의 핵심 공약인 상장기업 20개 육성·유치와 이에 필요한 산업 기반 조성, 투자 유치 등의 연관 업무를 ‘기업투자과’가 총괄하게 한다. 

또 경제·금융분석 등을 전담하는 팀을 만들고, 메이드 인 제주 상품의 해외 수출 확대를 전담할 팀도 구성한다. 

오 지사의 또 다른 공약인 15분 도시를 위해서는 ‘도시균형추진단'을 신설한다. 이 안에 '15분도시과'를 만들어 도 전역을 ‘15분 생활권’으로 재편하는 청사진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한다. 

또 기존 도시건설국은 ‘건설주택국’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주택토지과’를 신설해 공공분양주택 공급 확대 등 맞춤형 주거복지 정책을 강화한다. 

오 지사가 적극적으로 밀고 있는 사업인 제주형 도심항공교통(UAM)과 관련해서는 '혁신산업국'에서 담당하게 한다. UAM 이외에도 수소경제와 미래에너지, 우주산업 등을 맡긴다. 

이외에도 성평등여성정책관을 확대 개편하고, 기후환경국을 재편해 기후변화 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처한다는 방침을 내놨다. 특히 과 차원에서 탈 플라스틱과 재활용 순환 체계 확립 등을 전담하게 하고, 녹지 생태계 구축을 위해 산림휴양과를 '산림녹지과'로 명칭 변경한다. 

기존 관광국은 '관광교류국'으로 명칭이 변경된다. 이를 통해 세계 주요 도시 및 국가와의 교류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기존 문화체육대외협력국은 '문화체육교육국'으로 변경한다. 

제주도는 이외에도 1차산업인 농축산 분야에서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농업 확대와 식품산업 육성 등을 위해 ‘식품산업과’와 ‘감귤유통과’, ‘친환경축산정책과’로 명칭을 변경한다. 

해양수산국은 현행 직제를 유지한다. 

현재 정무부지사 소관인 공보관은 도지사 직속 대변인으로 역할이 강화된다. 도는 이를 정책 기조와 입장 등을 알리는 소통창구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도지사 직속의 소통혁신정책관은 4급 부서로 기능을 조정, 소통청렴담당관으로 재편하면서 직소 민원 등에 대한 현장 대응력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외에 감염병에 대한 대응 강화를 위해 보건환경연구원에 보건환경연구부를 신설하고, 서울본부는 중앙협력본부로 명칭을 변경, 대외협력 기능을 강화한다. 

아울러 행정체제개편을 지원하기 위해 '행정체제개편지원팀'을 신설한다. 

제주시는 인구 50만명 시대의 행정 수요 대응 차원에서 1국 2과가 확대되고, 서귀포시도 1과가 늘어난다.

제주도는 이번 조직개편안이 반영된 '제주특별자치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제주특별자치도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다음달 5일까지 입법예고 기간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다. 이후 도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