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교육부 4.3 지우기? 제주도·교육청·4.3유족회 목소리 모았다
교육부 4.3 지우기? 제주도·교육청·4.3유족회 목소리 모았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2.09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청서 공동기자회견 ... "4.3기술 근거 명시해야"
오영훈 "4.3교육, 우리의 책무 ... 엄청난 반발 직면할 것"
김광수 "교육과정에 4.3명시, 강력하게 요청한다"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김창범 제주4.3유족회 상임부회장이 9일 오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미디어제주.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김창범 제주4.3유족회 상임부회장이 9일 오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교육부의 제주4.3 지우기에 강한 반발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 제주4.3유족회 등이 목소리를 모아 교육부를 향해 올해 개정교육과정에 제주4.3 관련 내용을 다시 포함시킬 것을 강력하게 주문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김창범 제주4.3유족회 상임부회장은 9일 오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교육부를 향해 “2022 교육과정 개정안에 ‘제주4.3’ 기술 근거를 확실하게 명시, 진실되고 올바른 교육을 통해 4.3의 정의로운 해결과 이뤄나갈 것을 정부에 촉구한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앞서 지난달 9일 2022 개정 교육과정을 행정예고하고, 전국 17개 시·도교육정에 이와 관련된 의견을 제시하도록 했다.

행정예고본에는 ‘자유민주주의’ 등의 내용이 추가된 반면, 종전 교육과정에서 ‘8.15 광복과 통일 정부 수립을 위한 노력’이라는 소주제에 ‘학습요소’로 포함됐던 제주4·3 관련 내용이 삭제됐다. 아울러 ‘학습요소’를 달성하기 위한 ‘성취기준 해설’도 삭제됐다.

이 행정예고본이 확정될 경우 교과서에 제주4.3을 의무적으로 담을 이유가 사라지게 된다. 교과서를 만드는 출판사에 따라 제주4.3을 담을 수도, 담지 않을 수도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제주도내 사회에서 반발이 이어졌고, 교육부는 이에 “교육과정이 완성되면 이를 토대로 한 ‘편찬 준거’에 제주4.3을 포함하겠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하지만 4.3 관련 내용이 ‘편잔 준거’에 실리더라도 의무성을 갖지 않는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제주4.3과 관련된 내용을 교과서에 넣을 의무를 배재하는 교육과정이 추진됨에 따라, 이번에는 오영훈 지사와 김광수 교육감은 물론 4.3유족회에서도 공식적으로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오영훈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4.3은 74년간 질곡의 세월로 이어진 어둠을 이겨내고 올해 희생자 보상 개시 및 직권재심을 통한 수형인 명예회복 등이 이뤄지면서 평화와 상생으로 승화되는 새로운 과거사 해결 모델로 자리매김하는 대전환점을 맞고 있다”며 “이같은 상황에서 최근 교육부가 행정예고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기존 교육과정에 명시됐던 4.3이 삭제되면서 잘못된 역사를 되풀이할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4.3의 평화와 상생 정신은 이제 전국화를 넘어 세계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며 “이에 4.3의 진실된 역사와 올바른 과거사 해결의 여정을 미래세대에 교육하는 것은 우리의 책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에 우리는 70만 제주도민을 대표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4.3이 명시돼 당당한 대한민국의 역사가 되고, 세계사에 남을 수 있는 평화·상생 정신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정부에 다시 한 번 요청한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이 같은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이는 잘못된 과거로 역행하는 역사적 오점으로 기록될 것으로 엄청난 반발에 직면할 것임을 알려드린다”고 덧붙였다.

김광수 교육감은 “4.3은 오랜 시간 이념의 틀 속에서 왜곡과 축소가 이뤄져 희생자와 유족, 그리고 제주도민들에게 많은 아픔을 주었지만 제주도민들 모두의 노력으로  진실이 밝혀지고 희생자에 대한 보상은 물론 명예회복이 이뤄지고 있다”며 “특히 모든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에 4.3이 기술이 돼 있는 등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이어 이번 올해 개정 교육과정에서 4.3 관련 내용이 삭제된 것을 지적하며 “제주도교육청은 2022 개정교육과정 성취기준 해설에 4.3을 명시해 줄 것을 교육부와 국가교육위원회에 강력하게 요청한다. 아울러 교과서 편찬준거에도 반드시 포함시키도록 조치해 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창범 4.3유족회 상임부회장은 “4.3의 완전한 해결과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온전한 명예회복이라는 대통령의 약속에도 불구하고, 4.3 교육을 위축시키는 교육과정 개정을 추진한다는 것은 질곡의 세월 속에 신음하는 생존 희생자와 유족의 마음에 생채기 내는 것이자, 정의로운 해결을 가로막는 행위”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정부를 향해 “4.3을 국가수준 교육과정으로 명시해줄 것을 강력하게 천명한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아울러 이번 사안과 관련해 시도지사협의회 등을 통해 대통령실에도 이와 같은 요구사항을 전달할 방침임을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