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고사리삼 멸종위기종 상향 ... 제주도는 정작 관심없어"
"제주고사리삼 멸종위기종 상향 ... 제주도는 정작 관심없어"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2.13 09: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연의벗 및 곶자왈사람들 공동성명 내놔
"멸종위기종 상향 환영 ... 제주도, 후속 대책 있어야"
제주고사리삼 군락. 제주고사리삼은 전 세계적으로 제주 곶자왈에서만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진 제주특산속 식물이다. /사진=곶자왈사람들
제주고사리삼 군락. 제주고사리삼은 전 세계적으로 제주 곶자왈에서만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진 제주특산속 식물이다. /사진=곶자왈사람들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환경부가 제주고사리삼의 멸종위기 등급을 상향 것에 대한 환영의 목소리가 나왔다. 동시에 제주고사리삼이 멸종위기종임에도 불구하고 제주도정의 보전의지가 사실상 전무하다며 제주고사리삼의 보전을 위한 대책 마련 촉구도 함께 제기됐다.

제주도내 환경단체인 제주자연의벗과 사단법인 곶자왈사람들은 13일 성명을 내고 “제주고사리삼의 멸종위기종 1급 상향 조정을 환영한다”면서도 제주도를 향해 “제주고사리삼의 지구상 유일한 서식지인 선흘곶자왈 일대에 대한 개발사업을 중단하고, 제주고사리삼 군락지를 야생생물 보호구역으로 지정하자”고 촉구했다.

환경부는 앞서 지난 9일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멸종위기 야생생물 목록을 기존 267종에서 282종으로 개정하고 이를 공포했다. 이번 개정에서는 아울러 제주고사리삼의 멸종위기종 등급이 기존 2등급에서 1등급으로 상향 조정됐다. 개체수 급감이 이유였다.

제주고사리삼은 1996년 10월 제주에서 처음 발견됐다. 이후 제주고사리삼이 전세계에서 오직 제주의 선흘곶자왈 일대에서만 사는 식물이라는 점이 확인됐다.

제주자연의벗과 곶자왈사람들은 이와 같은 점을 들며 “이는 선흘곶자왈이 도내 어느 곶자왈과도 다른 독특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제주고사리삼은 우리나라에서 천대를 받아왔다”며 “그 동안 제주고사리삼은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이었다. 이제야 1급으로 상향 조정한 것도 너무 늦은 결정”이라고 질타했다.

아울러 “환경부의 결정도 매우 늦었지만, 제주도의 잘못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제주고사리삼의 서식지인 선흘곶자왈 일대는 그동안 묘산봉관광단지, 채석장, 풍력발전단지,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 등의 개발사업 무대였다. 최근 제주도지사의 개발승인 허가만을 남겨놓은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도 그렇다. 제주도당국은 제주고사리삼 보전에 대해 방치하고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특히 “더욱이 제주고사리삼에 대한 제주도의 전수조사조차 없었다”며 “제주고사리삼 발견 이후 30년이 다 돼가지만 제주고사리삼의 분포 현황과 개체수에 대한 전수조사가 없다는 점은 제주도의 제주고사리삼 보전정책의 실체를 알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제주도는 제주고사리삼이라는 세계 식물학계가 주목하는 중요한 식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홍보하거나 보전하려는 노력이 전무하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제주도는 지구상에서 제주고사리삼의 유일한 분포지인 선흘곶자왈 일대에 더 이상의 개발 사업을 용납해서는 안 된다. 또 제주고사리삼에 대한 전수조사를 시급히 진행해야 한다. 이를 토대로 제주고사리삼 보호에 대한 법적 테두리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주고사리삼의 ‘천연기념물’ 지정 추진이나 ‘제주도 보호 야생생물’ 지정 추진, 제주고사리삼 군락지의 ‘야생생물 보호구역’ 지정 추진 등을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불사조 2022-12-14 12:43:32
인간이 필요해서 재배하거나 특출난 약효를 간직한 식물이 아니라면 그냥 잡초일뿐이다
그런 잡초 찾아보면 주위에 흔하고 없어진다해도 또다른 신비한 식물이 자라나서 군락지를 이룬다
환경 단체에서나 1급이니 2급이니 따져가며 서식지 보호해야 한다꼬 개발사업 방해의 구실을 삼아왔던게 사실이다
그리고 결국은 무슨 거래(?)로 마무리 된건지모르지만 그 토지에 계획하였던 사업은 시행 된다는것이다
정말 보호하고 싶거든 그곳 토지 (곶자왈)를 매입하는데 본인 재산 반이나마 걸고 떠들었으면 이해할수있겠다
사유지(?)토지를 개발할수는 없을것이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