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제주도가 철회한 '언론 보고 지침', 제주도의회서도 질타 목소리
제주도가 철회한 '언론 보고 지침', 제주도의회서도 질타 목소리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2.20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철남 "갈등 줄이려다 오히려 갈등 유발한 꼴"
"외부서 소통전문가 모셔 왔는데 처음 나온게 이것"
제주도의회 강철남 의원. /사진=제주도의회.
제주도의회 강철남 의원. /사진=제주도의회.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공문을 통해 언론의 취재사안을 파악, 신속하게 내부 보고하는 체계를 만들었다가 반발이 생기자 철회한 것과 관련, 제주도의회에서도 질타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공문의 취지가 도내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빠르게 파악해서 갈등을 줄이자는 것인데, 오히려 이 지침이 갈등을 유발시켰다는 비판이다.

제주도의회 강철남 의원(더불어민주당, 연동을)은 20일 열린 제412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제주도의 ‘언론 취재사안 등 신속 보고체계 운영지침 공문’에 대해 질의했다.

해당 지침은 제주도지사까지 이어지는 보고체계로 각 부서 공무원 및 직속기관, 공사 및 출자·출연기관 직원들에게 언론사의 취재 사안과 갈등 발생이 예상되는 사안, 기자의 통화 및 부서방문, 인터뷰, 자료제공, 현장방문 요구 등을 보고하도록 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했다.

아울러 공문에 첨부된 제출양식을 보면, 언론사 명부터 시작해 기자의 이름과 연락처, 취재 목적, 보도 예정일, 답변자의 소속, 이름, 직위, 내선번호, 비판 보도 예상시 향후 조치계획 등을 작성하도록 했다.

이와 같은 공문이 언론에 알려지자 제주도 기자협회는 물론 제주도청 출입기자단과 제주도인터넷신문기자협회 등에서 성명을 내는 등 반발이 이어졌다. 이와 같은 반발이 이어지자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결국 지난 19일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지침이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이와 같은 지침을 만들라고 지시한 적이 없고 갈등사안과 관련된 보고체계가 잘 갖춰졌으면 하고 언급을 했는데, 소통담당관실에서 언론 관련 내용까지 포함된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이로 인해 실제 취재과정에서도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며 관련 지침을 수정해 언론 관련 내용을 빼겠다는 뜻을 보였다. 제주도는 19일 오후 공문을 통해 수정된 지침을 내보냈다.

강 의원은 이와 같은 과정을 지적하며 “갈등을 관리하고 줄이기 위해 소통하자는 차원이었을텐데, 오히려 이것 때문에 갈등이 유발된 꼴”이라고 질타했다.

강 의원은 특히 “며칠 사이에 행정력이 낭비되고, 오히려 지역에 갈등을 가져왔다”며 “속담에도 참외 밭에서 신발끈을 매지 말고, 오얏나무 밑에서 갓을 고쳐 쓰지 말라고 한다. 아울러 외부의 소통 전문가를 개방직으로 소통담당관으로 모셔왔는데, 가장 처음 나온 것이  이것”이라고 질타했다.

제주도 측은 이에 대해 “지적에 대해 명심하겠다”며 “간단하게 정보를 공유하는 차원에서 해보자는 것이었는데, 죄송하게 생각한다. 문서 하나를 공문으로 보내더라도 좀더 명심하고 깊게 생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