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퇴행성관절염, 통증 개선을 위한 주사치료
퇴행성관절염, 통증 개선을 위한 주사치료
  • 미디어제주
  • 승인 2022.12.22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찬의 무릎클리닉]<10>

무릎 퇴행성 관절염에 대한 보존적 치료의 글을 보시고 그 방법 중 하나인 약물 치료에 대해 궁금해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대증요법이나 물리치료가 단기간에 효과가 나타나기 보다는 꾸준하고 장기적인 치료에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는 반면, 약물 치료는 비교적 단기간에 그 효과가 나타나는데요.
무릎이라는 부위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불가능하다 보니 퇴행성관절염이 심한 경우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통증으로 인해 상당한 스트레스와 일상의 제약을 겪게 되므로 통증과 불편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는 약물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약물치료로는 우선 경구로 복용하는 진통소염제를 떠올리는데요. 무릎 관절에 직접 주사하는 형태의 치료도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주사치료 중 한 가지 방법인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는 강력한 항염증 작용으로 즉각적으로 통증과 붓기를 가라앉힙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무릎을 구성하는 구조물을 약화시키고 면역 기능을 떨어뜨려 감염의 위험이 증가하며, 재생 기능 또한 약화돼 뼈, 힘줄, 인대가 모두 약해지는 부작용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퇴행성 관절염의 주사 치료라고 하면 대부분 비스테로이드성 주사 치료를 의미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주사치료의 목적은 비수술적 치료 단계에서 염증을 완화시키고 관절이 받는 충격을 줄여 통증을 개선하는 데 있습니다. 주사제를 이루고 있는 성분에 따라 특성, 장점, 비용 등 차이가 있기에 주사제에 대한 특징을 충분히 알아보고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흔히 연골 주사(제품명 시노비안, 히루안 등)로 알려진 주사 치료가 있는데요. 사람 몸 속에 존재하는 다당류의 하나인 히알루론산 성분을 활용한 주사입니다. 히알루론산은 피부, 눈물, 관절액, 연골 등에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합성된 히알루론산을 관절강 내에 주입하면, 연골을 보호하고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도와주며, 염증을 낮추는 소염효과, 영양분 공급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 성분이 연어과 어류의 정소에서 채취한 DNA 중 폴리뉴클레오티드(polynucleotide, 생체고분자물질)로 이루어져 연어주사 또는 DNA 주사(제품명 콘쥬란, 폴리란 등)로 알려진 주사도 있습니다.  피부 재생이나 관절 연골 재생, 골 형성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골에 손상이 발생한 환자의 무릎 관절강 내에 주입하면 무릎의 관절 마찰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보입니다.
콜라겐 성분을 활용한 주사(제품명 리젠씰, 카티졸 등)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체와 가장 유사한 아텔로 콜라겐 성분을 사용하게 되는데, 관절 연골 보호와 보강에 도움을 줍니다. 무릎 연골 부위에 주사하여 연골에 도포해 마모되어 있는 연골을 보강해 주고 통증 개선 및 관절 기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미 FDA의 승인을 받아 안정성이 높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특정 주사제가 월등한 효과를 가진다기 보다는 환자 질환의 진행 상황이나 기타 증상적 특성에 따라 사용되는 주사제가 달라지게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주사제에 대한 신체 반응에 있어 부정적 소견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약물 치료에 앞서 전문의와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무릎 상태를 정밀하게 확인하고 전문의의 진단에 따라 올바른 주사제를 선택하기 바랍니다. 

김성찬의 무릎클리닉

김성찬 칼럼니스트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제주대학교병원 인턴 및 레지던트 수련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슬관절 임상강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스포츠의학 임상강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정형외과 임상 자문의
現 한국병원 관절척추센터 정형외과 과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