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3:21 (금)
방치에 안전문제 제기됐던 전동 킥보드, 제주도 관리방안 내놔
방치에 안전문제 제기됐던 전동 킥보드, 제주도 관리방안 내놔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1.16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안전 증진 계획 수립
불법 주·정차에 대한 견인방안 마련 ... 가이드라인도
제주시 도두동 인근 인도에서 공유 전기자전거와 킥보드가 인도에 세워져 인도를 막고 있다. /사진=미디어제주.
제주시 도두동 인근 인도에서 공유 전기자전거와 킥보드가 인도에 세워져 인도를 막고 있다. /사진=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지지 못하면서 인도 및 차도에 방치되는 등의 문제가 생기고 있는 전동 킥보드 등에 대한 관리계획이 수립됐다.

제주도는 개인형 이동장치의 안전한 이용 환경을 조성하고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안전 증진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전동 킥보드 등으로 대표되는 개인형 이동장치는 속도 시속 25km 이하, 중량 30kg 미만의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교통수단을 말한다.

친환경적이고 편리한 이동성을 갖춘 신교통수단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으나, 체계적인 관리방안에 대한 제도가 마련돼 있지 않아 안전에 대한 우려가 지속됐었다.

도는 이에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관계부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안전한 이용환경 조성 ▲제주다운 기반시설 마련 ▲올바른 이용문화 정착으로 도민 안전의식 제고를 추진과제로 삼고 이용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해 나갈 계획을 내놨다.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안전 증진계획의 주요 추진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안전 표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불법 주·정차에 대한 견인처리 방안을 마련, 무단방치로 인한 안전사고 및 도민불편을 해소한다. 가이드라인에는 관련법률, 이동장치 작동법, 안전장비착용법, 주차요령 및 돌발상황 대처법 등을 담는다.

또 개인형 이동장치 기반시설 마련을 위해 자전거 거치대 및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 전용 주차구역을 설치하고,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를 정비해 안전한 이용환경을 조성한다.

아울러 보행자안심구간 등 통행제한구역을 지정 및 관리하고 단속과 홍보를 강화해 보행자가 안심하고 통행할 수 있는 안전한 보행환경을 만든다.

현재까지는 보행자 안심구간이 6곳·3720m가 조성됐다.

도는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교육자료 제작과 주행실습과정 도입으로 올바른 이용방법 및 안전수칙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안전문화 의식을 제고하고 올바른 이용문화를 정착해 나갈 계획이다.

이상헌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개인형 이동장치의 체계적인 관리방안 마련과 안전관리 강화로 이용자 및 보행자의 불편이 해소되고 성숙한 교통문화가 자리잡길 바란다”면서 "안전한 이용문화 확산을 위해 개인형 이동장치를 이용하는 도민들께 주의 의무 준수 및 안전 운행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