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3-01-30 13:26 (월)
기고 우리집 안전, 주택용 소방시설로 지키세요
기고 우리집 안전, 주택용 소방시설로 지키세요
  • 미디어제주
  • 승인 2023.01.19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서귀포소방서 현장대응과 소방사 고현빈
서귀포소방서 현장대응과 소방사 고현빈
서귀포소방서 현장대응과 소방사 고현빈

2023년 계묘년, 도민안전에 반가운 소식이 있어 전하려 한다. 청각장애인 화재경보기 설치 지원 사업이 주민참여예산사업에 선정되어 화재취약자에 맞춤형 주거안전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사업은 청각장애인 등 화재취약자에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청각장애인 가구의 경우 시각표시기능 감지기) 각 1개씩을 무상으로 지원·설치해주는 사업이다.

소방청 통계자료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주택화재 사망자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특히 제주의 경우 주택화재 사망자가 월등하다. 어느 곳보다 안전해야할 주택이 화재 위험에 노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소방서에서는 주택용 소방시설 자율설치 문화 확산을 위해 홍보, 지원신청제 운영 등 주택화재피해 저감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는데 이번 사업으로 화재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두텁게 보호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주택용 소방시설은‘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10조’에 따라 단독주택과 다가구주택, 연립·다세대 주택 등에 설치하도록 법으로 규정돼 있다. 화재 초기에 대응 또는 피난하는데 꼭 필요한 소방시설이다. 도민 모두 주택용 소방시설에 관심을 갖고 자율설치문화가 확산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번 설에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부모님과 친지들에게 선물해보는 것을 적극 추천하며 안전하고 행복한 설 명절을 보내시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