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4:21 (금)
도입 10년차 문화영향평가, 제주에서는 적용 활성화 방안은?
도입 10년차 문화영향평가, 제주에서는 적용 활성화 방안은?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1.27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문화영향평가 활성화 간담회 30일 개최
다른 지자체 사례 통한 효과 소개 ... 대상 정책도 발굴
제주도의회 전경.
제주도의회 전경.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공동으로 ‘문화영향평가 활성화 운영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오는 30일 오후2시 제주문학관 대강당에서 갖는다고 27일 밝혔다.

문화영향평가는 2013년부터 국내에 도입됐다. 제주에서는 도의회가 지난해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예술 진흥 조례’개정을 통해 각종 계획과 정책을 수립할 때 문화적 관점에서 문화영향평가를 실시, 도민의 문화권 보장과 문화정체성 보존, 문화적 가치가 확산될 수 있도록 조항을 마련한 바 있다.

이번 간담회는 그 이후에도 문화영향평가 시행이미진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는 판단 아래 향후 제주의 각종 정책에 대한 문화영향평가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해 마련됐다.

발표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김연진 연구위원이 ▲문화영향평가의 의의와 효과라는 주제로 문화영향평가의 의의와 다른 지자체 사례를 통한 효과를 소개할 예정이다. 이후 이어지는 정책간담회에서는 제주 도내 문화영향평가 대상 정책사업 발굴과 적용 방안에 대해 간담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간담회는 이승아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다. 하상우 제주도 정책기획관·오효선 제주시 문화관광체육국장 ·오성율 제주도 문화체육교육국장·문순덕 제주연구원 석좌연구위원·고영만 세계유산본부장·강경택 서귀포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이 패널로 참여할 예정이다.

본 정책간담회를 공동주최하는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이승아 위원장은 “제주는 지난 10년간 개발위주로 사업들이 진행되면서 문화가치 파괴가 우려되고 있으며, 기존 제주문화의 정체성이 많이 퇴색되고 있다”며 “이에 문화적 가치가 사회적으로 확산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문화영향평가가 앞으로 제주사회의 문화특수성 가치를 지속적으로 인지하는데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정책간담회를 공동주최하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김세원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해 문화영향평가 제도 도입이 10주년이 되었으며, 문화영향평가가가 지금까지 걸어온 만큼 또 한 번 힘차게 도약하는 길목에서 제주도와 함께 성장을 도모하기를 바란다”며 “정책간담회를 통해 나오는 생산적 논의가 사회적으로 더욱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기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