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천공' 의혹 제기 부승찬 "CCTV 30일 보관? 국방부는 다르다"
'천공' 의혹 제기 부승찬 "CCTV 30일 보관? 국방부는 다르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2.19 17:5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승찬, 19일 제주서 북콘서트 가져 ... '천공' 의혹 관련 언급도
"제 기록 맞다고 본다" ... CCTV 삭제도 "일정 부분 보관할 것"
한동수도 지원사격 "청와대도 CCTV 자료 1년 동안 보관"
태영호 의원 4.3 발언 비판과 제2공항 군사기지 관련 언급도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이 19일 오후 제주 김만덕기념관에서 자신의 저서 '권력과 안보' 북콘서트를 갖고 있다. /사진=미디어제주.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이 19일 오후 제주 김만덕기념관에서 자신의 저서 '권력과 안보' 북콘서트를 갖고 있다. /사진=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자신의 저서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관저 이전 과정에서 ‘천공’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던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이 제주에서 열린 자신의 북콘서트 자리에서 천공 의혹에 대해 한 번더 입을 열었다. 자신의 기록이 맞다고 본다며 천공 의혹을 접했을 때에 받은 충격이 있어 이를 기록했다는 점을 언급했다.

아울러 최근 이종섭 국방부장관이 국방부 CCTV의 보관이 30일에 불과해 천공 개입 의혹에 대한 CCTV 확인이 쉽지 않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부분에 대해서도 “국방부의 CCTV는 경비 및 경계 등의 목적으로 일정 부분 보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은 19일 오후 제주시 건입동 김만덕기념관에서 자신의 저서 ‘권력과 안보’ 북콘서트를 가졌다.

이날 북콘서트에는 많은 이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부 대변인이 이 저서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이 관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천공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천공은 역술인으로 알려진 이로,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윤 대통령의 멘토라는 설이 퍼지기도 했던 인물이다. 윤 대통령은 이 ‘멘토’ 설에 대해서 부인을 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부 전 대변인의 저서를 통해 대통령 관저 결정에 천공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다시 한 번 천공 이슈가 국내 정계 등은 물론 사회에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부 전 대변인은 이 책에서 대변인 시절의 이야기를 일기 형태로 기록하면서 천공 의혹을 전했다. 남영신 전 육군참모총장으로부터 지난해 3월 천공과 대통령 인수위원회 관계자가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과 국방부 영내에 있는 육군본부 서울사무소 등을 방문했다는 것을 같은해 4월 들었다는 내용이다. 부 전 대변인은 남영신 전 육군참모총장에게서 이와 같은 이야기를 들은 후 다른 육군관계자들로부터도 이와 관련된 사실관계를 확인했다는 주장을 해왔다.

이와 같은 의혹은 지난해 12월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이 제기했던 의혹이기도 하다. 당시 대통령실은 이와 같은 의혹을 제기한 김 전 의원을 고발했고, 이번에 부 전 대변인에 대해서도 형사고발 조치했다.

부 전 대변인은 천공의 개입 여부는 공관 및 육군본부 서울사무소 CCTV 등을 확인하면 의혹을 밝힐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외에 도로 상의 CCTV 등도 확인을 하면 의혹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와 같은 CCTV 확인 요구에 대해 이종섭 국방부장관은 “쉽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장관은 지난 17일 국회 국방위원회 출석한 자리에서 천공의 대통령 관저 이전과 관련해 천공이 관여했다는 의혹을 부인했으며, CCTV에 대해서는 “30일을 기준으로 덮어쓰게 되어 있어서 (그 당시 CCTV내용이) 복구가 가능한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또 CCTV 복구 여부에 대해 “(경찰의) 수사가 되고 있는 부분이 잇어서 CCTV를 저희가 건들인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하기도 했다.

부 전 대변인은 북콘서트 자리에서 이 장관의 이와 같은 발언에 대해 의문을 던졌다.

부 전 대변인은 “이 장관이 CCTV기록이 삭제됐다는 이야기를 했다. 실제로 공공기록물 관리 규정을 보면 CCTV 내용은 30일 동안 보관하개 돼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하지만 국방부 등은 좀 다르다. 경비나 경계 태세 혹은 필요한 분야가 있기 때문에 일정 부분 기록물들을 보관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부 전 대변인은 그러면서도 “하지만 이 장관이 30일만 보관을 한다고 말했기 때문에 실제로 CCTV 기록이 남아 있는지는 저희로서는 알 길이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추가적으로 (천공 출입 여부에 대해) 많은 분들이 알고 있기 때문에, 목격자들이 제보가 들어올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서는 청와대 근무 경력이 있는 제주도의회 한동수 의원(더불어민주당, 이도2동을)도 지원 사격에 나섰다. 이날 북콘서트에 모습을 보인 한 의원은 “ 예전에 청와대에서 근무할 때 대통령의 기념품 담당을 했었는데, 내부에 CCTV가 다 있었다. 그 당시 시계가 몇 개 없어진 적이 있어서 CCTV를 확인한 적이 있었는데, 그 당시 1년 전 CCTV 기록까지 남아 있었다”고 말했다.

한 의원은 이어 “국방부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청와대에서는 1년 전 기록도 분명히 있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이 19일 오후 제주 김만덕기념관에서 자신의 저서 '권력과 안보' 북콘서트를 갖고 있다. /사진=미디어제주.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이 19일 오후 제주 김만덕기념관에서 자신의 저서 '권력과 안보' 북콘서트를 갖고 있다. /사진=미디어제주.

이날 북콘서트에서는 이외에도 최근 논란이 됐던 태영호 국회의원(국민의힘, 서울 강남갑)의 4.3 관련 발언에 대한 지적과 제주 제2공항 군사공항화 문제가 언급되기도 했다.

태 의원은 최근 제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4.3은 김일성 일가에 의해 자행된 만행”이라고 발언, 제주도내 사회의 거센 반발을 산 바 있다. 부 전 대변인도 “이와 같은 발언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며 “국가 차원에서, 그리고 국방부 차원에서도 4.3에 대해 유감 표명과 사과 표명 등을 하고 있는 시점에서, 태 의원이 과연 대한민국의 국적자인지와 민의를 대변하는 국회의원인지 의심스럽다”고 질타했다.

이어 “4.3에 다시 정치 이념의 잣대를 들이댄다면, 제주가 불행해질 것이고 대한민국이 불행해지는 역사의 반복이 일어나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제2공항에 대해서는 지난해 말 국민의힘 북핵위기대응특별위원회에서 언급됐던 “제주에 핵을 배치해 전략기지화하고 제주 신공항의 활주로에 대해 미국 전략폭격기 이착륙이 가능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는 발언에 대해 다시 한 번 지적됐다.

부 전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미국이 바보가 아닌한 제주에 전술핵과 전략폭격기를 갖다 놓는 상황은 생기지 않을 것이다. 중국과 러시아의 미사일 한 방에 끝나버릴 것이기 때문”이라면서도 “하지만 만약 제주가 전략기지화가 된다면, 제주공항이 군사기지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부 전 대변인은 이어 “제2공항과 핵 전략기지를 연계시키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전략기지가 이나라 군사기지 용도로 사용하겠다는 의도도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측은 이와 관련해 지속적으로 제주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토교통부 역시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사랑 2023-02-19 21:40:14
범죄당을 범죄자당이라고 부르지도 못하는 쓰레기 집단 이런것들이 대한민국 국민이라는게 부끄럽다

제주사랑 2023-02-19 19:01:40
촤파놈들아 대한민국 북한에 갖다 받쳐라 니미 ㅈㄱㅇ 놈들 간첩이 득실 득실 이리니 불행한일을 당사지 니미 외할아버지가 아무런 저항도 없이 살해 당한거 생가하면 좌파놈들 죽여버리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