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후쿠시마 오염수 커지는 우려 ... 제주도, 선제적 방안 마련 돌입
후쿠시마 오염수 커지는 우려 ... 제주도, 선제적 방안 마련 돌입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2.21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올해 118억원 예산 투입, 오염수 방류에 대응
관련 매뉴얼 마련, 소비위축 대응 및 정부 건의 등 나서
수산물 생산 해역 방사능 감시도 강화 ... 수산물 검사도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가 21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앞둔 피해 최소화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가 21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앞둔 피해 최소화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도민과 어업인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선제적인 방안 마련에 나섰다고 21일 밝혔다.

제주도는 앞서 지난해 3월부터 11월까지 전국 최초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따른 예상 피해조사와 세부 대응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도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국무조정실, 해양수산부 등 정부 대응과 연계해 방사능 감시, 수산물 안전, 소비자 알권리, 소비위축 방지 및 어업인 보호 대책 등을 포함한 세부 대응 매뉴얼을 마련했다. 또 올해 대응 예산 118억 원을 편성한 상태다.

도는 아울러 지난해 12월1일부터 해양수산국 주관 오염수 해양 방류 상황 대응팀을 정무부지사가 총괄하는 대응 체계로 전환해 안전에 대한 신뢰성 회복과 수산물 소비위축 대응 등 정부와 연계한 선제적 위기관리 체계도 강화 중이다.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이와 관련해 “일본에서 방류를 안하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만반의 준비가 필요한 상황이라 준비를 하고 있다”며 “지금은 방류 6개월 전에 주의단계를 발효하고, 방류하게 되면, 경계단계, 방류 6개월 후에는 심각단계로 넘어가는 메뉴얼이 마련돼 있다. 상황관리를 강화하고 감시 및 지원체계를 메뉴얼에 따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 수산물 생산 해역 바닷물 방사능 감시를 강화하기 위해 기존 제주 연안해역 10곳과 근해해역 4곳 등 총 14곳의 조사지점에서 해양수산연구원 조사선에 의해 이뤄지는 실시간 해수 방사능 감시를 강화한다.

이외에 장비 확충을 통해 기존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기존 70건에서 200건으로 확대하는 한편, 방사능 검사 정보를 도청 홈페이지를 통해 기존 월 2회에서 주 1회로 제공한다. 수산물 이력제와 원산지 단속 강화 등을 통해 수산물 안전과 소비자 신뢰 회복에도 힘을 쏟는다.

또 방사능 검사 간이 측정기도 보급한다. 우선 위판장을 중심으로 보급에 나서고 필요시 가공업체에도 보급한다는 방침이다.

수산물 소비 위축 방지 및 어업인 보호대책 등과 관련해서는 수산물 소비 심리회복 및 해외시장개척예산과 수산물 수급가격안정기금을 활용한 가격 안정 지원 등에 나서며, 안전성 홍보 강화 등을 병행한다.

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을 위해 필요한 예산은 어업인 의견수렴과 추경을 통해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특별재난구역 선포 및 피해보전 직불금, 위기대응 매뉴얼 마련 등 국가 차원의 보상과 대응대책 마련을 지속적으로 정부에 건의하는 등 수산업 피해 최소화에도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김희현 부지사는 또 “제주만이 아니라 부산, 울산, 경상도 등 피해를 보는 지역과 함께 협력해서 정부에도 지속적으로 대응대책 마련을 건의 중에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아울러 “앞으로 수산업 단체, 도의회, 지역 국회의원 공조 및 협조를 통해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 및 어업인 피해 최소화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며 “도민과 어업인이 생업에 안심하고 종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어울러 향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미치는 영향을 수산부문만이 아니라 관광업과 농업 등까지도 확대해 파악하고 피해상황 등을 예측할 예정임을 밝히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