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잘못된 동·식물 이름에 틀린 영문 ... 한라산 표지판 지적 나와
잘못된 동·식물 이름에 틀린 영문 ... 한라산 표지판 지적 나와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2.23 14: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라산 자연자원조사 연구용역'서 표지판 오류 지적
'골각버섯'이 표지판에 '졸각버섯'으로 ... 영문표기 오류도
탐방객도 지적, 한라산 홈페이지에 "영문표기 잘못됐다"
한라산 정상부에 설치돼 있던 출입금지 표지판. 해당 표지판에는 영문으로 Do not off the trail’이라고 적혀 있는데, 한 탐방객이 "이 표기가 잘못됐다"며  ‘Do Not go off the trail’로 고쳐 표기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사진=한라산국립공원 관리소.
한라산 정상부에 설치돼 있던 출입금지 표지판. 해당 표지판에는 영문으로 Do not off the trail’이라고 적혀 있는데, 한 탐방객이 "이 표기가 잘못됐다"며 ‘Do Not go off the trail’로 고쳐 표기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사진=한라산국립공원 관리소.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한라산국립공원 내 설치된 영문 표지판의 문법이 틀린데다 그 외 각종 표지판에도 오류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도 세계유산본부가 최근 공개한 ‘한라산국립공원 자연자원조사 연구용역’에 따르면 한라산국립공원 내 표지판이 동·식물 자원 설명에 편중돼 있는데다, 일부 표지판에 오류까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라산국립공원 주요 탐방로의 입구와 탐방로 주변에는 현재 한라산의 자연 및 문화를 설명하는 각종 해설표지판이 설치돼 있다. 이번 용역을 맡아 진행한 제주대 산학협력팀은 이 표지판에 대해 “탐방객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수단이지만 해설표지판의 제작과 관리 측면에서 여러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먼저 지적된 내용은 표지판 내용의 편중성이다. 연구진은 “한라산국립공원으로 탐방객을 유인하는 최대 자원은 지형경관”이라면서 “하지만 해설표지판의 내용 구성이 지나치게 동·식물자원의 설명에 편중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표지판들 역시 제대로 관리가 이뤄지지 않는데다 일부 표기에서는 오류까지 확인된다는 점이 지적됐다.

연구진은 “표지판의 물리적 훼손이나 지나치게 작은 글자와 불명료한 설명으로 인해 가독성이 떨어져 탐방객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며 한 안내판에서 졸각버섯이 ‘골각버섯’으로 표기돼 있는 점이 지적됐다. 아울러 ‘버섯 균사체’로 표기돼야 표지판에는 ‘버섯 균사체’ 대신 ‘군사집합체’라고 표기된 것도 지적을 받았다. 또 다른 표지판에서는 ‘큰산개구리’가 ‘북방산개구리’로 표기돼 있었다.

연구진은 이외에도 “영어설명문에서도 문법과 철자오류 등 기초적인 표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사례가 많다”고 지적했다.

최근 공개된 ‘한라산국립공원 자연자원조사 연구용역’에서 지적된 한라산국립공원 내 오류 표지판들. /사진=제주도 세계유산본부.
최근 공개된 ‘한라산국립공원 자연자원조사 연구용역’에서 지적된 한라산국립공원 내 오류 표지판들. /사진=제주도 세계유산본부.

이와 같은 지적은 이번 용역에서만 지적된 것이 아니다. 일반 탐방객들 역시 잘못된 표지판 표기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한라산국립공원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한라산 정상부에 설치된 출입금지 표지판의 영문표기가 잘못됐다는 지적이 올라온 바 있다. 이와 같은 지적을 한 이는 한라산 탐방에 나섰던 외국인으로 “한라산 꼭대기에 영어로 ‘Do not off the trail’이라는 사인이 있는데 ‘Do Not go off the trail’이나 ‘Stay in the trail이라고 돼야 한다”고 전했다.

한라산국립공원 측은 “이에 대해 잘못표기된 표지판을 떼어내고 향후 재설치 시는 영어사인을 정확히 표기하여 설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용역에 나선 연구진도 “한라산의 자원 특성을 고려해 정교하게 설계 및 제작 설치된 해설표지판은 한라산국립공원의 탐방문화 개선은 물론 더 나아가 한라산을 찾는 탐방객의 환경의식 내재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땡보 2023-02-23 16:22:21
국가공인 철밥통 땡보직 근무자들이 이런거 신경을 쓸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