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환경 지키면 보상 ... 오영훈 공약 '생태계서비스지불제' 시범운영
환경 지키면 보상 ... 오영훈 공약 '생태계서비스지불제' 시범운영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3.06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도내 9개 마을에서 시범사업 추진 계획 밝혀
시범사업 통해 지속적 모니터링 ... 사업 효과 분석
제주도내 곶자왈.
제주도내 곶자왈.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오영훈 제주도지사의 주요 공약 중 하나인 생태계서비스지불제가 시범적으로 이뤄진다.

제주도는 민선8기 핵심 공약인 ‘제주형 생태계서비스지불제’ 확대 도입을 위해 올해 ‘생태계서비스지불제 시범사업’을 9개 마을에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생태계서비스지불제’는 보호지역이나 생태우수지역의 지속가능한 활용을 위해 지역주민이나 토지소유자가 생태계서비스 유지 및 증진 활동을 하는 경우 적절한 보상을 지급하는 제도다.

보호지역이나 생태우수지역의 지속가능한 활용을 위해 지역주민이나 토지소유자가 생태계서비스 유지 및 증진 활동을 하는 경우 적절한 보상을 지급하는 제도다.

이는 현재 전국 31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습지, 저수지 및 4대강을 중심으로 철새 먹이 제공, 계약 경작 등 철새 보호 위주로 사업이 추진되는 실정이다.

제주형 생태계서비스지불제는 제주만이 가지고 있는 자연환경을 지키기 위해 한 발 더 나아간다. 다른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법정보호지역 위주의 철새 보호 활동뿐만 아니라 곶자왈, 오름, 하천 등도 대상지로 포함시키는 것이다.

제주도는 올해 생태계서비스지불제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해 11월 부터 올 2월까지 도 전역을 대상으로 현장 방문과 수요조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 제주시 2개 마을과 서귀포시 7개 마을 총 9개마을에서 4억2000만 원을 신청했다.

신청한 9개 마을에 대해 사업 대상지, 활동 유형, 사업비 등을 확정하기 위해 지난 2일 ‘생태계서비스지불제 추진협의회’ 회의를 개최했다.

활동유형별 사업비 적정성 여부와 활동 단가 등과 함께 인위적인 체험시설인 꽃길 조성, 해먹 및 밧줄체험공간 등 일부 사업을 조정해 9개 마을 2억9900만 원으로 심의·의결했다.

이번 시범사업은 제주형 생태계서비스지불제 도입을 위한 것인 만큼 최종 확정된 9개 마을을 대상으로 사업 시행 전 전문가 교육을 실시하고 수시로 사업 이행을 점검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사업 효과 분석도 진행할 계획이다.

양제윤 제주도 기후환경국장은 “이번 생태계서비스지불제 시범사업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효과 분석 등은 현재 진행 중인 제주형 생태계서비스지불제 기본계획 연구 용역에 반영하겠다”며 “‘24년도부터 제주형 생태계서비스지불제 사업을 본격 시행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환경부와 협의를 통해 국비 확대를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