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도, 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 확보 위한 움직임 박차
제주도, 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 확보 위한 움직임 박차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3.24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서 헌법개정 움직임 ... 제주, 워킹그룹 운영 강황
5월 중 토론회 개최 예정, "새로운 지방시대 열겠다"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한 움직임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제주도는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해 워킹그룹 운영을 강화하고, 지방분권제주도민행동본부와 공동으로 국회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시민단체와의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고 24일 밝혔다.

제주도의 이와 같은 움직임은 국회의 헌법개정 움직임에 따른 것이다. 국회에서는 지난 1월9일부터 헌법개정 및 정치제도 개선을 위해 자문위원회를 구성, 운영에 들어갔다.

도는 앞서 지난해 3월부터 ‘제주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 확보 워킹그룹’ 운영을 통해 해외 섬 지역의 사례를 분석, 특별지방자치단체가 제주도에 미치는 영향 및 지방분권 개헌안 등을 심층 분석하고 제주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와 선진적 분권모델 마련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해 왔다.

여기에 더해 이번 국회 헌법개정 움직임에 발맞춰 24일 회의에서 개정 동향을 공유하고, 제주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 전략 및 추진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 앞으로 워킹그룹에서는 지금까지 논의된 연구결과 등을 종합해 제주도의 개헌안을 도출하고, 개헌에 따른 효과분석을 통해 국회․정부 설득 논리를 보강하며 헌법적 지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를 위해 워킹그룹 운영을 당초 격월 개최에서 수시 개최로 전환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도는 지방분권 개헌을 이슈화하고 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해 나가기 위해 지방분권제주도민행동본부와 공동으로 5월 국회에서 개헌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개헌토론회에서는 지방분권 개헌과 특별지방정부의 헌법적 지위 등의 세션이 진행될 예정이며, 도민, 국회의원, 학계, 언론, 시민단체 등 1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전국 개헌단체들과의 연대 추진, 청년․대학생 홍보단 등을 통해 제주 헌법적 지위 확보 공감대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강민철 제주도 특별자치제도추진단장은 “국회의 개헌 움직임이 본격화됨에 따라 워킹그룹 운영을 강화하고 도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시민단체와의 협력도 넓혀 나가겠다”며 “지방분권 개헌을 통해 새로운 지방시대를 열고, 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로 제주특별자치도 완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