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학살'을 '진압'으로 포장? 서북청년단 제주행에 비판 이어져
'학살'을 '진압'으로 포장? 서북청년단 제주행에 비판 이어져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3.28 14: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우 성향 서북청년단, 4월3일 평화공원 인근서 집회 예고
"반인륜적 행태이자 유족 가슴에 대못질 하는 것" 비판 나와
제주4.3평화공원.
제주4.3평화공원.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서북청년단이 4.3 당일 제주를 방문, 평화공원 인근에서 집회를 갖는다는 계획을 밝히자, 이에 대해서도 강도 높은 비판의 말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는 27일 성명을 내고 “극우보수정당의 4.3역사 왜곡 현수막 게재에 이은 서북청년단의 4.3추념일 집회 계획은 도 넘은 4.3 흔들기”라며 “반인륜적 행태를 규탄한다”고 말했다.

극우 성향의 단체인 서북청년단은 오는 4월3일 오전 8시부터 제주4.3평화공원 진입로 삼거리에서의 집회를 시작으로 이날 오후까지 제주도내 곳곳에서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들은 이와 같은 일정을 공개하면서 “대한민국 역사가 왜곡된 첫 단추가 제주4.3폭동을 진압한 서북청년회에 대한 역사적 평가”라며 이번 집회에 대해 “이 잘못끼워진 단추를 뽑아 제 자리에 꽂는 시발점의 역사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서북청년회는 해방 이후 38선 이북에서 남쪽으로 내려온 청년단체들이 통합되면서 구성된 극우성향의 단채였다. 당시 국내에서 이념갈등이 심해지면서 좌익 계열을 공격하는데 앞장서기도 했으며, 좌익 세력을 대상으로 사실상 태러에 가까운 사건을 벌이기도 했다.

제주에서는 이 서청 회원들이 제주도민과 지속적으로 갈등 양상을 보이면서 4.3 발생의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하기도 했으며, 본격적인 초토화가 시작되면서부터는 도민들을 학살하는데 앞장서는 등 4.3 기간 동안 벌어진 도민 학살의 주범 중 하나이기도 하다.

서북청년단은 이와 같은 서북청년회의 재건을 목표로 만들어지 단체다.

4.3특위는 이들의 제주 방문 및 집회에 대해 “‘나치 하켄크로이츠’와 ‘욱일승천기’ 사용이 엄격히 금지되는 것은 이를 우상화함으로써 인류의 어리석음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함인 것을 고려할 때, 민간인 학살인 주범인 ‘서북청년회’의 이름을 다시 언급하는 것은 최소한의 인류애적·역사적 의식이 전무함을 보여주는 한심한 행태”라고 질타했다.

또 “이와 같은 행태들은 오랜 시간 동안 이념의 대립을 넘어, 자발적인 화해와 상생의 노력으로 국가 폭력을 극복해온 4.3 희생자와 유족들의 노력을 한순간에 물거품으로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아물어 가는 상처에 더 깊은 생채기를 내는 행위”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더욱이 서북청년단이 서북청년회의 ‘제주도민 학살’을 ‘4.3폭동 진압’이라고 표현하면서 비판의 수위가 거세지고 있다. 또 4.3희생자와 유족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4.3희생자 추념식 당일 추념식장 인근에서 4.3을 왜곡하는 집회도 준비하고 있어 도민 사회의 분노까지 이어지는 상황이다.

4.3특위 역시 “제주 전역에서 아픔을 삼키며 4.3으로 잃은 부모·형재·자식 등 가족의 넋을 기리는 4.3희생자 추념일에 서북청년단의 집회 자행은 ‘가장 잔인한 폭력’”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4.3특위는 그러면서 서북청년회를 향해 “ 당장 집회 계획을 철회하고, 과거 서북청년단의 이름으로 자행한 폭력을 현재에 되살려내는 어리석은 만행을 당장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도 이날 이에 대한 비판의 성명을 내놨다.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는 “서북청년단은 4.3 추념식이 열리는 시간에 4.3영령과 유족의 면전에서 ‘4.3은 폭동이며, 4·3을 진압한 서북청년회의 깃발을 올려 기념하겠다’며 4·3영령과 유족의 가슴에 대못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서북청년단의 집회에 대해 “제주도민들을 희롱하고, 욕보이고 있다. 실로 살 떨리고, 피가 거꾸로 솟는 후안무치한 작태”라며 “극우단체가 입도하고 추념식 장소에 기어들어 온다면 역사와 도민의 이름으로 모든 수단과 방법으로 응징하고, 쫓아낼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4.3 2023-04-03 07:02:38
서북청년단의 배후는 기독교
-
(유튜브 - 우리역사바로알기)
제목: 제주 4.3 사건을 밝힌다 _배후에 기독교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