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제주 SW기업 2개사, 과기부 지역선도기업 지원 대상 선정
제주 SW기업 2개사, 과기부 지역선도기업 지원 대상 선정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3.03.29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TP도 지역SW 산업진흥기관으로 선정 … 제주형 강소기업 육성 주력
제주테크노파크 전경.
제주테크노파크 전경.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지역 소프트웨어 기업 2개사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역선도기업’ 사업화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29일 제주테크노파크에 따르면 지난 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모한 ‘2023년 지역선도기업사업화지원 사업’에 도내 SW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응모한 결과, 제주TP가 사업을 주관해 수행하는 지역SW 산업진흥기관으로 선정됐다.

또 컨소시엄에 참여한 ㈜헤이스타즈와 주식회사 캐플릭스는 최근 참여 수행기관인 예비선도기업으로 각각 선정됐다.

이 사업은 서울을 제외한 지역의 연구개발 역량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예비 선도SW기업 육성을 위해 정부와 제주특별자치도 등 지방자치단체 지원으로 추진되고 있다.

일자리 창출형, 기술 사업화형, 기업 성장형 등 3가지 지원 분야 가운데 제주에서는 ㈜헤이스타즈가 기술 사업화형, 캐플릭스는 기업 성장형 분야 예비선도기업으로 선정됐다.

㈜헤이스타즈(대표 송진주)는 한국 문화의 글로벌 확산으로 급증한 한국어 학습자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AI 기반 한국어 학습시스템을 개발, 국내외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주지역 예비 선도기업에 선정된 ㈜헤이스타즈는 한국어 학습시스템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한국어 입문자 및 국내의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문해력 강화를 위한 AI 기반 한국어 학습형 도서 추천 시스템과 AI 버츄얼 휴먼 문답형 빅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픈 인공지능(AI)인 글로벌 대형 언어모델(ex. ChatGPT 등)을 연동한 마인즈랩의 마음GPT(maumGPT)를 부착해 수준 높은 대화형 AI로 기술을 고도화하고 사업 기간 내 태국에 신규 해외지사를 설립하는 등 글로벌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다른 예비 선도기업인 주식회사 캐플릭스(대표자 윤형준)는 앞서 국내 차량관리 및 예약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GDS 기반의 렌터카 자원관리 시스템을 개발, 상용화에 성공했다.

이같은 렌터카 실시간예약서비스 기술을 기반으로 일본 시장의 특성에 맞는 백오피스(ERP) 솔루션을 구현한 차량관리시스템을 추가로 개발, 현지 기술지원이 가능한 조직과 역량 확보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일본 B2C 시장 개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주TP는 사업 주관수행기관으로서 체계적인 관리뿐 아니라 제주형 강소기업 육성 전략과 연계, 기업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선도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원할 예정이다.

제주TP 디지털융합센터 관계자는 “핵심역량을 갖춘 제주지역 예비 선도기업 육성을 통해 제주지역 SW기업들이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기업 성장과 일자리 창출, 다른 기업들의 동반성장을 자극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