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제주4.3왜곡 현수막 늦은 철거 결정, 훼손 도민은 경찰 수사
제주4.3왜곡 현수막 늦은 철거 결정, 훼손 도민은 경찰 수사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3.30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서귀포시, 4.3왜곡 현수막 "철거하겠다" 입장 밝혀
제주도의회서 "신속하지 못한 행정에 도민은 경찰 수사"
제주시내 애조로에 설치됐다 훼손된 제주4.3 왜곡 현수막. /사진=독자제공.
제주시내 애조로에 설치됐다 훼손된 제주4.3 왜곡 현수막. /사진=독자제공.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시와 서귀포시가 4.3왜곡 현수막에 대해 “철거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60대 도민이 먼저 나서 4.3왜곡 현수막을 훼손하면서 처벌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한 것이 주목을 받고 있다. 행정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나섰더라면 철거 입장을 보다 일찍 밝혔다면 도민이 처벌을 받는 상황이 만들어지지 않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제주4.3특별위원회는 30일 오후 1시30분부터 제주도와 제주시 및 서귀포시로부터 4.3역사 왜곡 대응 관련 긴급현안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는 최근 제주도내 곳곳에 4.3을 왜곡하는 내용의 현수막이 걸림에 따라 논란이 커지자, 이와 관련해 행정당국의 해결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이 자리에서 강병삼 제주시장은 의원들의 질의에 대해 4.3왜곡 현수막에 대한 법률자문을 받았고, 자문 내용을 토대로 4.3왜곡 현수막을 철거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종우 서귀포시장도 4.3왜곡 현수막을 철거한다는 뜻을 보였다.

양 행정시장이 4.3왜곡 현수막 철거 뜻을 보이면서 그 다음으로 수면 위로 떠오른 사항이 4.3현수막을 훼손해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제주도민에 관한 것이었다.

이번 현수막은 지난 21일 우리공화당과 자유당, 자유민주당, 자유통일당 4개 정당 명의로 걸리기 시작했다. 이 4개 정당 이외에 후원단체로 자유논객연합의 이름도 올랐다. 현수막에는 ‘제주4.3사건은 대한민국 건국을 반대해 김일성과 남로당이 일으킨 공산폭동’내용이 담겨 있었다.

이와 같은 내용의 현수막이 걸리면서 제주도내에서는 비판을 넘어 분노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고, 한 60대 남성은 제주도내 곳곳에 걸려 있던 해당 현수막을 커터칼로 훼손한 후 자신이 훼손에 나섰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남성은 이와 관련해 “제주에 사는 사람으로서 4.3의 아픔을 더 키우는 꼴을 두고 볼 수 없어 현수막을 찢어버렸다”며 “그 현수막을 4.3희생자 및 유족 한 분이라도 덜 봤으면 하는 마음이 있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남성은 현재 경찰에 입건돼 조사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강봉직 의원(더불어민주당, 애월읍을)이 지적했다. 강 의원은 “4.3 역사 왜곡 현수막에 대한 행정의 대응이 늦어지면서, 일반도민들이 현수막을 훼손하면서 오히려 범법자가 되는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다”며 “제주시와 서귀포시가 현수막을 철거한다는 뜻을 밝힌만큼, 보다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도민들이 개인적으로 더 이상 현수막을 훼손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권 4.3특위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일도1·이도1·건입동)도 이 점을 지적했다. 한 위원장은 “집행부에서 4.3왜곡 현수막 설치를 놓고 행정이 법률적 검토를 하고 고민을 하면서 신속하게 대처를 하지 못하는 사이에, 60대 도민이 현수막을 훼손했다는 이유로 경찰 조사를 받게 됐다”며 “이 분은 4.3유족이 한 분이라도 덜 상처를 받을 수 있도록 훼손을 했다고 밝혔다. 행정이 해야할 일을 하지 않으면서 도민에게 그 짐을 떠넘긴 모양”이라고 질타했다.

한 위원장은 그러면서 “이와 같은 점에 대해 집행부에서 깊이 생각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