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8:11 (목)
한라산 나비 서식지 고지대로 이동, 개체 수도 줄어
한라산 나비 서식지 고지대로 이동, 개체 수도 줄어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3.04.02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유산본부, 최근 5년간 한라산 고지대 나비 서식상황 모니터링 결과
멸종위기종 산굴뚝나비 해발 1700m 고지대로 … 지구 온난화 영향 분석
한라산국립공원 대표 생물종으로 선정된 산굴뚝나비. 최근 5년간 서식 현황을 모니터링한 결과 서식지가 해발 1700m 이상 고지대로 옮겨간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한라산국립공원 대표 생물종으로 선정된 산굴뚝나비. 최근 5년간 서식 현황을 모니터링한 결과 서식지가 해발 1700m 이상 고지대로 옮겨간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한라산 고산지대에 서식하는 나비들이 더욱 높은 고지대로 이동, 서식지와 개체 수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한라산 1300m 이상 고지대의 나비 서식 상황을 모니터링한 결과, 멸종위기종인 산굴뚝나비 등 30여 종의 서식지와 개체 수에 변화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산굴뚝나비는 한라산을 대표하는 깃대종으로, 국내에서는 한라산에만 서식하는 종으로, 2005년 천연기념물 제458호로 지정된 데 이어 2012년에 멸종위기야생생물 Ⅰ급으로 지정돼 보호를 받고 있다.

또 한라산 영실 지역부터 백록담 일대까지 해발고도별 조사에 따르면 저지대의 따스한 지역에 서식하는 남방계 나비인 굴뚝나비, 배추흰나비, 소철꼬리부전나비 등은 해발 1700m 윗세오름 지역을 중심으로 고지대에서 새롭게 관찰됐다.

이에 반해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북방계 나비인 산굴뚝나비의 경우 예전에 비해 200m 정도 높은 해발 1700m 이상으로 서식지를 옮겨 간 것으로 확인됐다. 개체 수도 2019년에 비해 지난해에는 30% 정도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나비는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기후변화 지표종으로 활용되는데, 한라산 고산지역에 적응해 살아온 북방계 나비는 환경변화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멸종위기에 처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세계적인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한라산의 환경이 달라지면서 한라산에 서식하는 나비 군집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얘기다.

고정군 세계유산본부 한라산연구부장은 “한라산 고지대에는 백록담을 중심으로 깃대종인 산굴뚝나비를 비롯해 30여 종의 나비가 서식한다”면서 “수십년간의 기후변화와 서식지 환경변화로 고지대 나비들의 개체군 변동과 함께 서식지를 더욱 높은 곳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 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함께 종 보전연구를 진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