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제주4.3 왜곡하고 반성 없는 태영호, 법적조치 들어가나?
제주4.3 왜곡하고 반성 없는 태영호, 법적조치 들어가나?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4.24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내 4.3단체, 사과 없는 태영호 고소 방안 논의 중
이번 주 내로 국민의힘 윤리위원회 제소할 계획도 있어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서울 강남갑)이 지난 13일 제주4.3평화공원을 찾은 자리에서 참배를 하는 모습. 태 의원은 이날 이처럼 참배를 하고 4.3을 왜곡하는 발언을 내놨다. /사진=태영호 의원 페이스북.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서울 강남갑)이 지난 13일 제주4.3평화공원을 찾은 자리에서 참배를 하는 모습. 태 의원은 이날 이처럼 참배를 하고 4.3을 왜곡하는 발언을 내놨다. /사진=태영호 의원 페이스북.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내 4.3단체가 4.3에 대한 왜곡 발언을 한 국민의힘 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해 법적 조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24일 제주4.3희생자유족회 등에 따르면 4.3 관련 단체들은 “4.3은 명백히 김일성 일가에 의해 자행된 만행”이라며 4.3에 대해 왜곡발언을 한 태영호 최고위원을 유족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여기에 더해 이번 주 내로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에 태 위원과 김재원 최고위원을 제소할 계획이다.

태영호 최고위원은 지난 2월13일 국민의힘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 참석하기 위해 제주를 내려온 후 4.3평화공원을 방문, “4.3은 명백히 김일성 일가에 의해 자행된 만행”이라며 4.3왜곡 발언을 꺼냈다. 이외에도 14일 부산에서 열린 합동연설회에서도 이와 같은 취지의 발언을 이어갔고, 방송사 인터뷰 및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서도 발언을 지속했다.

이와 같은 발언에 대해 도민사회의 반발이 나왔음에도 자신의 발언에 ‘잘못된 점이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이어갔다. 오히려 “유족이나 피해자 단체가 내 발언의 취지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며 자신의 4.3왜곡 발언이 아니라 4.3피해자나 유족들에게 문제가 있다는 취지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이에 제주도내 70개 4.3단체 및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17일 공동입장문을 내고 4.3왜곡 및 폄하 발언을 한 국민의힘 태영호 최고위원과, 역시 4.3폄하 발언을 한 김재원 최고위원에 대해 사과를 요구한 바 있다.

이들은 당시 입장문을 통해 두 최고위원이 “4.3에 대한 왜곡과 망언으로 4.3희생자를 모독하고 유족과 제주도민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았다”며 “특히 태 최고위원의 거듭된 망언은 제75주년 4·3추념식을 앞두고 극우 보수정당 및 단체의 4·3흔들기로 이어지면서 유족과 도민들의 가슴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겼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태 최고위원과 김 최고위원이 공식 사과를 하지 않을 경우 법적인 조치를 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 이후 “4.3추념일은 3.1절이나 광복절에 비해 격이 낮다”며 4.3을 폄하하는 발언을 한 김재원 최고위원은 제주를 찾아 공식 사과했다. 하지만 태 최고위원은 끝내 사과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 않아, 결국 4.3단체에서도 법적 조치에 나서는 것을 검토하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