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8:37 (목)
제주 4.3단체, 망언 꺼낸 태영호·김재원 국민의힘 윤리위 제소
제주 4.3단체, 망언 꺼낸 태영호·김재원 국민의힘 윤리위 제소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4.27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내 71개 단체 공동 성명 ... 국민의힘 향해서도 "사과하라"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내 4.3단체와 시민단체가 제주4.3과 관련해 왜곡 및 폄하 발언을 한 국민의힘 태영호·김재원 최고위원을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4.3연구소, 제주주민차지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등 제주도내 71개 단체는 27일 공동 성명을 내고 이날 국민의힘 태영호 최고위원과 김재원 최고위원을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에 제소했음을 밝혔다.

이들은 앞서 지난 17일 공동성명을 내고 “두 최고위원이 잇따른 4.3 왜곡과 망언으로 희생자들을 모독하고 유족과 도민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아놨다”고 질타한 바 있다. 특히 태 최고위원에 대해서는 "거듭된 망언이 제75주년 4·3추념식을 앞두고 극우 보수정당 및 단체의 4·3흔들기로 이어지면서 유족과 도민들의 가슴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겼다”고 지적했다.

태 최고위원은 지난 2월13일 국민의힘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 참석하기 위해 제주를 내려온 후 4.3평화공원을 방문, “4.3은 명백히 김일성 일가에 의해 자행된 만행”이라며 4.3왜곡 발언을 꺼냈다. 이외에도 14일 부산에서 열린 합동연설회에서도 이와 같은 취지의 발언을 이어갔고, 방송사 인터뷰 및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서도 발언을 지속했다.

이와 같은 발언에 대해 도민사회의 반발이 나왔음에도 자신의 발언에 ‘잘못된 점이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이어갔다. 오히려 “유족이나 피해자 단체가 내 발언의 취지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며 자신의 4.3왜곡 발언이 아니라 4.3피해자나 유족들에게 문제가 있다는 취지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김재원 최고위원는 지난 4일 “4.3추념식이 3.1절이나 광복절보다는 격이 낮다”는 표현을 하면서 질타를 받았다. 도내 4.3단체는 이에 대해서도 “제주도 인구의 10%가 희생된 추념식이 격이 낮은 거냐”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와 같은 반발에 김재원 최고위원은 결국 지난 20일 제주를 찾아 4.3유족들에게 공식 사과했다. 하지만 유족들은 이 자리에서도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겠다고 왔으면 최소한 국민의힘의 공식적인 입장이나 재발 방지 약속 등을 가지고 왔어야 했다”고 꼬집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4.3단체와 시민단체들은 결국 두 최고위원을 윤리위에 제소했다.

4.3단체와 시민단체들은 두 최고위원에 대해 “4.3에 대한 왜곡과 망언으로 4.3희생자를 모독하고 유족과 제주도민들의 명예를 훼손하였을 뿐만 아니라, 유족과 제주도민들로 하여금 최고위원 개개인에 대한 분노를 넘어서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의 4.3에 대한 입장이 무엇인지 의문을 갖게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이에 우리 71개 시민사회단체들은 4.3에 대한 왜곡과 망언으로 역사적 진실을 부정하고, 4.3희생자 유족과 제주도민의 사과 요구를 무시하며 심각한 명예훼손을 계속하고 있는 국민의힘 태영호, 김재원 두 최고위원의 행위가 국민의힘 당헌과 윤리강령은 물론 제주4.3특별법을 위반하고 있다고 보고 엄중히 징계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금까지 당내 지도부인 최고위원들의 4.3 왜곡과 망언이 잇따르는 데도 국민의힘은 지금까지 당의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4.3희생자와 유족, 제주도민들에게 공식적인 사과도 하지 않는다”며 “계속되고 있는 당내 최고위원들의 4.3 역사 왜곡과 망언에 대한 당의 공식적인 입장과 사과의 뜻을 분명히 밝혀라”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