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제주 수산물 이미 타격" 제주 대응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제주 수산물 이미 타격" 제주 대응은?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5.16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수산업 위기대응 특위 4차 회의 개최 가져
수산물 방사능 안전관리 및 대응방안 등 집중 논의
"불안감 해소 필요 ... 다른 지차제와 협업 강화해야"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직후 원자로 모습. /사진=디지털글로브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직후 원자로 모습. /사진=디지털글로브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앞두고 제주지역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산 분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 자리에서 제주산 수산물에 대한 소비위축이 이미 벌어지고 있다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 등이 제기됐다. 

제주도는 16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제2청사 자유실에서 ‘수산업 위기대응 특별대책위원회 제4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제주도 수산업 위기대응 특별대책위원회는 정부의 점진적 환태평양 경제동반자 협정(CPTPP) 가입 대응을 위해 수산관련 단체장 및 관련 전문가 20명의 참여로 지난해 5월 출범한 위원회다.  지난해 8월에는 오염수 해양 방류에 따른 해양수산분야 대응 대책 마련 자문기구로 확대됐으며, 지역 수산업이 당면한 현안과제를 논의하고 있다.

이번 회의는 김희현 정무부지사 주재로 진행됐다. 이외에 수협조합장, 수산관련 단체장 및 경제·관광·농업·환경 분야 전문가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회의는 신규·보궐위원 위촉,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관련 정부 동향과 제주지역 주요 추진상황 공유, 제주산 수산물 방사능 안전관리 보고와 향후 대응방안에 대한 논의 순으로 진행됐다.

어업인들은 이 자리에서 불안감을 해소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성호경 어촌계장연합회장은 “국민 건강을 위해서라도 정책적으로 불안감 해소 방안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며 “부산이나 타 지자체와 함께 목소리를 내서 정부 차원의 관심을 유도하고 휴대용 측정기를 통해서 이상이 없다는 것을 지속 홍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용선 양식수협조합장은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는 대한민국 수산업과 어촌의 붕괴를 일으키는 문제”라며 “지자체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제주도와 정부가 긴밀한 협조 아래 특별보증금제, 어선 감척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호성 수산물수출협회장은 “제주산 수산물에 대해 벌써 소비위축이 시작되고 있다”며 “회원사가 유급 휴직과 권고사직을 실시해야 하는 수산제조업 분야의 위축 상황에서 유급인원에 대한 보조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현진 프레시스 대표는 “방류가 되더라도 철저히 관리되도록 시스템을 두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수산물 안정 인증제 등 자체적으로 검사·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희현 정무부지사는 이에 “제주도정의 기본 대응 방침은 ‘정부 대책 플러스 알파’로, 정부 대책보다 30% 더 인력과 예산 및 시간을 투입해 강도 높게 대응해 나가겠다”며 “경제, 사회, 정치 각 분야와 협조해 오염수 방류 대응과 어업인 피해 최소화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한일정상회담 이후 후쿠시마 원전에 대한 한국 측 시찰단 방문에 합의했으며, 10개 부처로 구성된 후쿠시마 원전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이달 23일에서 27일에 걸쳐 시찰에 나설 계획이다.

도는 정부 시찰단에 대한 대응 상황 등을 모니터링할 계획이며, 한·일 해협 연안 5개 시도협의체인 부산, 울산, 경남, 전남과 연대해 공동 대응에 나서고 있다.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직후인 지난2021년 4월 단계별 대응계획 및 매뉴얼을 마련했고, 연안 5개 시도와 공동으로 국가 차원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중앙정부·국회에 건의하기도 했다.

또 지난해 3월에서 11월에 걸쳐서는 전국 최초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따른 예상피해 조사 및 세부대응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추진했다. 아울러 수산물 안전, 소비위축 방지, 어업인 보호대책 세부 대응 등의 로드맵을 마련한데 이어, 한일해협 시도현 공동대응을 제안하고 수산물안전정책협의회 시 어업인 피해대책 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외에 수산물 방사능 분석장비를 확보하고 갈치, 고등어, 전갱이, 참조기 등 제주산 수산물 15개 품종에 400건 이상 방사능 검사도 추진 중이다. 위판장 신속 모니터링을 위한 휴대용 방사능 측정 장비의 실효성을 검증하고 시료를 수거해 검사 결과를 매주 1회 도·해양수산연구원 홈페이지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홍보하고 있다.

도는 특히 수산물 먹거리 안전 및 소비 위축에 대응할 전담조직을 신설하는 한편 오염수 해양 방류 전·후로 나눠 대응을 강화할 방침이다.

정무부지사가 총괄하는 오염수 해양방류 단계별 상황반은 지난해 8월부터 주의 단계로 설정해 대응 중이다.

제주도는 방류 후에도 6개월을 기준으로 경계와 심각 단계로 구분해 안전에 대한 신뢰성을 회복함과 동시에 방사능 검사 완전 공개와 수산물 비축 및 수매 강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