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3:40 (금)
제주도내 진보정당 “동부하수처리장 문제, 방향 전환해야"
제주도내 진보정당 “동부하수처리장 문제, 방향 전환해야"
  • 김민범 기자
  • 승인 2023.06.05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정책, 제주 한계 고려 안해 ... 하수처리, 소규모로 분산해야"
진보정당, 제주동부하수처리장 문제 기자회견
진보정당, 제주동부하수처리장 문제 기자회견

[미디어제주 김민범 기자] 노동당 제주도당,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진보당 제주도당 총 4개의 정당이 5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다수의 이익을 명목으로 소수의 삶을 가볍게 짓밟는 결과가 나와선 안된다"며 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오영훈 제주도정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2017년부터 시작된 동부하수처리장 증설을 둘러싼 갈등이 햇수로 7년째 이어지고 있다"며 "고령의 해녀들이 아스팔트 위에서 공사를 저지하기 위한 농성을 하고 있지만,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월정리 해녀회와의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들은 그러면서 "월정리 해녀들은 하수처리장 증설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을 당사자들"이라며 "제주도정은 하수처리장 증설이 해녀들의 생존권과 직결된 문제임을 직시하고, 해녀회와 단독으로 대화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태우 노동당 제주도당 위원장은 발언을 통해  “월정리 동부하수처리장은 우리의 편의를 위해서 당연히 늘려야 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인간도 자연 속에 한 부분인 것처럼 다시 한번 정의롭게 해결하고 고민하는 우리들의 자세가 요구된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특히 "지구는 한정적이고 섬인 제주에서는 물과 땅과 바다와 각종 폐기물이 서로 순환하면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제주도정은 섬의 한계를 무시하고 제주도를 완전 바닥낼 작정이다. 관광객 수를 무한정 늘리고 초지를 콘크리트로 메우고, 지하수를 더 뽑고 늘어나는 폐기물과 오수 처리는 시설 용량을 증대해서 해결하겠다고 한다. 제주는 이미 도를 넘은 개발과 착취로 몸살을 앓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하수 정책의 방향을 전환하라는 주장을 내놨다. 소규모 분산화 정책 등 하수처리 용량을 늘리고 기존 시설을 확장하는 방법에서 전환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부순정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은 “늘어나는 하수처리 증설로 인해 과도한 물의 방류로 염분이 낮아지고 있다”며 “제주 바다는 지켜질 수 있을 것 인가, 바다 생태가 과연 온전할 수 있을 것인가”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제주도와 경찰은 공사 강행 과정에서의 인권 탑압 행태 조치와 시민들을 향한 고소 및 고발을 당장 멈춰야 한다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