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7-12 17:58 (금)
“APEC 유치 실패 아쉽다”면서 경주에 축하 건넨 오영훈 지사
“APEC 유치 실패 아쉽다”면서 경주에 축하 건넨 오영훈 지사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4.06.21 11:3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PEC 도전은 제주 도약의 자양분’ 회견문 읽은 뒤 질의답변 없이 회견 마무리
유정복 인천시장 “상식적이지도, 객관적이지도 않은 결정” 비판하는 모습과 대조
오영훈 지사가 21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APEC 정상회의 개최도시 선정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오영훈 지사가 21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APEC 정상회의 개최도시 선정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오영훈 지사가 APEC 정상회의 유치에 실패한 것과 관련해 “대한민국에서 가장 선도적인 탄소중립 정책과 최적의 정상회의 여건을 앞세워 APEC 유치에 나섰던 제주로서는 매우 아쉬운 결과”라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오영훈 지사는 개최도시 선정위원회 회의가 열린 지난 20일 윤석열 대통령이 경북에서 민생경제토론회를 개최한 데 대해서는 단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은 채 개최지로 선정된 경주시에 축하 인사를 건넸다.

국민의힘 소속인 유정복 인천시장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외교부의 APEC 정상회의 개최지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면서 강력 반발하고 있는 것과는 사뭇 대조적인 모습이다.

유 시장은 회견에서 “경주가 공모 신청내용과 다르게 수정하는 등 공모지침을 위반했음에도 선정위원회가 경주시를 그대로 선정했다”면서 “상식적이지도 않고 객관적이지도 않은 결정”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유 시장은 “아태 21개국 정상들이 모이는 APEC은 각종 여건을 갖춘 최적지에서 개최하는 것은 초등학생도 알만 한 상식”이라면서 “선정 과정의 잘못된 점을 정확하게 알려 해소하고, 공정과 상식을 바로 세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날을 세웠다.

이와 달리 오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40분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APEC 도전은 제주 도약 자양분’이라는 제목으로 미리 준비한 APEC 정상회의 개최 도시 선정에 따른 회견문을 읽은 뒤 질의답변도 받지 않은 채 회견을 끝냈다.

몇몇 기자들이 질의답변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이럴 거면 뭐하러 기자회견을 한 거냐’는 불만이 터져나오자 오 지사는 정색을 하면서 불쾌한 심기를 드러내기도 했다.

다만 오 지사는 이날 회견문에서 “APEC 정상회의 유치 과정에서 제주의 새로운 역량과 가치를 대한민국과 국제사회에 각인시킬 수 있었다”면서 정부 계획보다 15년알 앞당겨 추진중인 아시아 최초 탄소중립 도시, 전국 최초 관광형 UAM과 민간 우주산업의 메카로 거듭나고 있다는 등의 자화자찬을 늘어놓으면서 “제주의 담대한 도전과 성과를 국민들에게 충분히 알릴 수 있었다”고 자평했다.

135만 제주인의 열정을 한마음으로 응집했던 긍지와 자부심은 제주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자양분이 될 것이라면서 “제주도정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민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기 위한 담대한 도전을 계속해 나가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개최도시 선정과정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인천시와 달리 사실상 ‘졌지만 잘 싸웠다’는 식으로 자위하는 모습으로 비쳐질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오 지사의 이같은 APEC 유치 실패 관련 입장 발표를 두고 도청 일각에서는 “향후 민생경제토론회와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 등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 아니겠느냐”는 얘기도 나오고 있지만, “최소한 도 차원에서 유치 실패 원인에 대한 분석과 평가가 있어야 한다”면서 무책임한 도정 운영을 나무라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한편 외교부 APEC 개최도시 선정위원회는 지난 20일 오후 제4차 회의를 열고 현장 실사와 프레젠테이션(PT)에 대한 종합 심사를 통해 경상북도 경주시를 개최 도시로 선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ㅈㅈ 2024-06-21 14:07:54
아쉬워할게 아니라 도민께 사죄하고 반성부터 해라.오영훈지시를 비릇해 제주도 민주당 국회의원들과 도의원들 당신들만 아니었어도 지금쯤 제2공항은 완공을 앞두고 있었을 것이다. 그럼 APEC제주유치전에도 상당한 어드밴티지가 되었을 것이다. 경제도 모르고 스케일도 없고 특히 글로벌 마인드는 전무한 오로지 표만 생각히는 민주당!ㅈ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