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국도확장공사 주변 소나무 숲 보전방안 마련해야"
"국도확장공사 주변 소나무 숲 보전방안 마련해야"
  • 현도영 기자
  • 승인 2005.07.12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12일 논평서 보전방안 촉구

제주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김경숙.홍성직.김양순.윤용택)은 12일 논평을 내고 "제주시 목석원에서 춘강복지관에 이르는 국도 11호선 확장공사에 따른 주변 소나무 숲 보전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환경운동연합은 논평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제주대 입구 소나무 존치여부는 제주시가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올 연말 확정을 짓겠다는 방침을 세우면서 어느정도 진정국면에 들어서는 듯 하다"며 "하지만 국도확장공사로 인해 도로 인근의 수십 년생 소나무 수백그루가 모두 잘려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이어 "최소한의 환경조사나 환경저감방안을 마련하지 않은 채 공사가 진행되면서 주변 소나무 숲의 보호방안은 전무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제주시는 북군 산림조합과 공동으로 현장실사를 통해 조경용 등으로 이용가치가 있어 이식할 수 있는 소나무는 수백그루 중 단 21그루 뿐이라고 했다"며 "그러나 제주시가 인터넷 등을 통해 공사현장의 소나무를 필요로 하는 조경회사나 개인 등에게 공급한다면 그 실효성은 클 것이라는 것이 관련 전문가의 말"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환경운동연합은 "동부관광도로 확장공사 때도 주변 나무들이 이렇게 활용된 사례들이 있다"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근본적으로 이와 가은 문제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현재 공사에 따른 환경영향 평가를 시행하지 않은 데 있다"며 "제주시가 현재 계획구간 외에도 중장기적으로 확장공사 계획을 갖고 있지만 예산부족을 이유로 현재의 공사구간만 시행을 하면서 환경영향 평가 대상에서 제외가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은 " 이 공사가 끝나도 이와 같은 환경문제는 다시 반복딜 수 밖에 없는 셈"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환경운동연합은 "도로확장이 필요하다고 하더라도 이처럼 도시의 녹지공간을 훼손하면서 진행하는 사업은 결국 시민의 환경권을 침해하고 도시의 녹지축을 훼손하는 결과로 이어지지 마련"이라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환경운동연합은 "제주시는 현재 진행 중인 확장공사 주변 소나무 숲의 합리적 보전방안을 마련하고 장기적으로는 앞으로추진될 도로확장공사시 반드시 환경영향평가 또는 환경조사 등을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