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제주군 남원읍 위미1리 주민들이 위미항에서 서쪽으로 약 1km 떨어진 속칭 '넙빌레'에 해군기지를 유치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김태환 제주도지사의 '논의 중단'선언으로 소강국면에 접어든 해군기지 건설논란이 다시 일 전망이다.
김영근 위미1리 이장과 고광식 위미1리 청년회장 등은 9일 오후 3시 30분 남제주군청 군수실에서 강기권 남제주군수를 만나 해군기지를 유치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번 김 이장과 고 회장 등은 해군기지를 유치하면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 이같은 유치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강 군수는 위미1리 주민들의 전체 입장이 아닌 위미1리개발위원회에서 회의를 통해 결정된 사항이므로 위미1리의 해군기지 유치는 검토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강 군수는 "해군기지 유치와 같이 중대한 문제는 마을총회 등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입장을 반영해야 한다"며 "마을 총회를 통해 해군기지 유치 입장을 밝히면 충분히 검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강 군수는 "해군기지 유치와 관련해 총회에 앞서 심도있게 모든 여건을 고려한 후 마을주민들의 의견을 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런데 이날 강 군수를 찾은 고 회장은 "위미1리 연석회의를 통해서 지역발전을 위해 해군기지 유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관련 서류를 보충해 내일(10일) 강 군수를 다시 찾아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위미1리 주민들 사이에서는 마을발전을 위해서는 해군기지가 유치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과 환경훼손 등으로 또 다른 문제를 야기시킬 것이라는 두가지 입장이 상존해 있어 향후 지역내 해군기지 유치논란은 더욱 불거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번 위미1리 주민들의 해군기지 유치의사 표명이 향후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논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그러는 당신은 국가정책과 안보를 얼마나 잘 아시요?
위미리분들이 원하신다면야 내가 뭔 재주로 그걸 막겠습니까?
위미리분들이 원한다면 그렇게 하라고 하세요
울 동네 화순에는 절대로 오지마시고........
당신은 대단한 애국자같으신데 그러면 당신네 동네에서
유치운동해보시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