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우리의 주장] 사조직 '오라회'사건, 반면교사 삼아야
[우리의 주장] 사조직 '오라회'사건, 반면교사 삼아야
  • 미디어제주
  • 승인 2005.10.11 15: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직 도지사와의 연계성 의혹 때문에 파장을 불러 일으켰던 제주도내 체육계 인사 모임인 일명 '오라회'에 대한 경찰의 최종 수사결과가 발표돼 이 사건이 마무리됐으나 의혹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석연치 않은 점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경찰은 11일 수사발표를 통해 이 사건의 모임결성을 주도한 전 제주도체육회 사무처장 신모씨를 불구속입건했다고 밝혔다. 적용된 혐의는 불법선거사조직 결성과 제3자 기부행위(향응제공) 등 두가지다.

오라회 창립총회 당시 참석한 것으로 전해진 김태환 제주도지사와의 연계성은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내려졌다.

그러나 이러한 경찰 수사결과 발표에도 불구하고 세간의 의혹은 여전히 풀리지 않고 있다. 오히려 사건을 본질적으로 접근한 것이 아니라, 7개월 가까이 끌어오다 사건을 적정한 선에서 봉합했다는 의혹의 눈길만 커지고 있다.

수사기간이 무려 7개월에 이르는 점을 감안할 때 이번 수사결과는 '헛탕'을 친 셈이다. 경찰의 수사결과대로 선거사조직으로 '오라회'가 결성됐다면 그 선거사조직의 배경이라 할 수 있는 지방선거의 당사자가 있을 터인데, 그 실체가 드러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다만 내년 지방지방선거를 겨냥해 불법선거사조직을 결성한 점만 강조됐다.

불법선거사조직이 결성되기는 했으나, 그 사조직이 어느 출마예정자를 위해 만들어진 것인지 밝히지 못했다는 것은 한마디로 '모순'에 다름없다. 출마예정자가 연계되지 않은 '불법선거사조직'의 태동을 억지로 이해하라 한다면, 이를 수긍하고 이해할 도민이 몇이나 되겠는가.

물론 출마후보자와는 전혀 연계되지 않은 상황에서, 모임을 주도한 신씨의 '과잉충성'에서 비롯된 해프닝으로 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차라리 '해프닝'이었다고 발표할 것이지, 불법선거사조직 결성혐의를 적용하면서 연계성은 없다고 설명하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

아무튼 이번 사건은 제주사회가 공명선거를 실현하는데 있어 골치거리인 혈연.지연.학연 중심의 선거문화에서 탈피하지 못했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한 단면인 된 것은 분명해 보인다. 사실 제주사회 만큼 혈연.지연.학연선거가 판치는 곳도 없다고들 한다.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말로는 21세기 동북아 중심도시로 우뚝서자고, '혁신'을 추구하자고, 국제자유도시를 만들자고, 특별자치도를 만들자고 하면서 뒤 돌아서면 곧잘 행해지는 이러한 사조직 문화는 '부끄러운 구태'의 단면일 뿐이다.

내년 지방선거가 점차 가까워지면서 이러한 사조직은 더욱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된다. 경찰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해 우리사회에 사조직을 이용한 선거문화가 더 이상 발붙이지 못하도록 철저한 감시와 단속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번 사건의 한켠에서 의혹을 받았던 김태환 제주도지사 역시 마찬가지다. 설령 순수 친목도모 모임인 줄 알고 체육회 회장 자격으로 창립총회에 참석했다고는 하나 이런 행보역시 철저히 자제해야 한다. 제주도에 부딪힌 산적한 현안이 하나 둘이 아닐지언대 친목도모 모임까지 일일이 찾아다니는 것은 '민생탐방'으로 보기에는 아무래도 부적절하기 때문이다. 모양새 또한 좋지 않다.

이번 오라회 사건을 반면교사로 삼도록 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제시민 2005-10-11 19:09:56
한쪽에서는 국제자유도시를 외쳐대면서 뒤돌아서면 식게집을 찾는 제주 정치인들 잘 새겨들으세요.

친목모임 다 찾아다니면서 어떻게 국제자유도시를 하고 특별자치도를 하시려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