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선도농업인 육성 해외연수지가 고작 '싱가포르?'
선도농업인 육성 해외연수지가 고작 '싱가포르?'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11.29 13:41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우 의원,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선도농업인기금' 문제 제기

제주도농업기술원이 선도농업인 육성기금으로 제주도내 농업인단체를 대상으로 외유성 해외시찰을 보냈던 것으로 나타나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강한 질타를 받았다.

제주도농업기술원은 지난 8월22일부터 27일까지 5박6일 일정으로 제주도내 농업인단체 회원 21명을 대상으로 태국과 싱가포르 해외연수사업을 시행했다.

이 사업에는 예산 2436만원이 투입됐다.

또 지난 9월7일부터 13일까지는 사업비 3087만원을 들여 6박7일 일정으로 농업인단체 회원 21명을 대상으로 호주와 뉴질랜드를 시찰하도록 했다.

다음달에는 사업비 1200만원을 들여 농업인단체 회원 7명을 대상으로 선진농업 현장체험을 실시할 계획이다.

국제경쟁력 제고를 명목으로 한 이 해외연수사업에 소요되는 총 6723만원의 예산은 '제주도 선도농업인 육성기금'을 통해 지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1997년 1월 제정된 이 기금은 2011년까지 총 50억원을 조성해 제주농업의 국내.외 경쟁력 향상을 기여할 수 있는 선도농업인 육성을 위해 쓰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도비와 시.군비 등으로 적립되고 있으며, 올해까지 31억5000여만원이 적립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이 기금의 쓰임새가 당초 목적과는 달리 일종의 '선심성'으로 쓰이면서 문제가 되고 있다.

29일 오전 열린 제주도의회 농수산환경위원회의 제주도농업기술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이 문제가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안동우 의원은 "선도농업인육성기금으로 시행된 해외연수사업이 당초 목적과 부합되게 활용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일고 있다"며 이미 두차례 실시된 해외연수사업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했다.

안 의원은 우선 "8월 실시된 싱가포르와 태국에 대한 해외연수사업은 해당 국가가 농업선진지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이러한 연수를 실시하게 된 배경이 무엇이냐"고 따져물었다.

안 의원은 또 "9월 실시된 호주와 뉴질랜드 연수 역시 이들 지역이 축산선진지임을 감안할 때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참가한 농업인들이 일반적 농업단체 회원들로 구성돼 있어 실효성이 의문시된다"고 지적됐다.

이에대해 김영문 농업기술원장은 "참가 단체회원의 선정은, 일단 공문을 보내 희망자를 중심으로 선정했다"며 "싱가포르를 연수지역으로 삼은 것은 그 지역의 생활상과 정신 등을 배우는 한편  농산물 시장성 조사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나 안 의원은 "그동안 기금이 집행된 8억여원의 사용내역을 보면 국내.외 농업연수와 교육연찬사업에만 집중적으로 사용됐다"며 "이 때문에 농민단체 일각에서는 해외연수 등의 경우 선도농업인 육성보다는 제주도 농정 협조자나 협조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비난도 있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그러면서 "농민단체들의 의견을 모아 필요하다면 '제주도 선도농업인육성기금 설치 및 운용관리조례'를 개정해 기금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방안 마련도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어메니티 제주 2005-11-29 16:59:23
생산비를 감당하지 못해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계단식 논을 도시민에게 분양하여 체험축제장으로 활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기농으로 재배한 '계단식 논 천연미'를 고가에 팔며 성공한 일본의 농업.농촌을 벤치마킹 하든가 아니면 예산을 감축하여 '어메니티 서천'을 견학하든가 해야 되는데 정말 제주도정 문제가 많네요. 하기사 활성화된 국내 지자체 단체장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CEO 리더십, 이순신장군 리더십을 제주도정에 기대하는 자체가 어불성설이죠. 군수직을 내놓고 시도하여 성공한 함평군의 나르다 브랜드, 파스퇴르 유업으로부터 순익 1%를 'Happy 700 평창' 브랜드 사용료로 매년 가져가는 평창군, 'Well-being'의 고장으로 변모하고 있는 남해군을 비롯한 지자체 단체장들은 공통적으로 똑똑하며 소신과 철학이 있고 주민의 아픔을 함께할 수 있는 인간미를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CEO형 단체장들이랍니다. 물론 경조사 안가도 욕먹지 않고요.

제주도쇄신론자 2005-11-29 15:54:48
선심성 해외연수? 지금이야 그런게 아니고, 그전부터 그랬습니다. 한마디로 특혜죠?

세금으로 일부인들 여행특혜 주는거 당연시 여겨왔던 행정문화,,,,,

쇄신해야 합니다.

.... 2005-11-29 15:30:53
딴따라 관광코스 아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