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ARS 선거 여론조사, 또다른 '정치적 의도' 숨어있나
ARS 선거 여론조사, 또다른 '정치적 의도' 숨어있나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6.02.11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RS자동응답시스템 여론조사 놓고 '불법성 논란' 가열

5.31 지방선거가 3개월 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제주도지사와 제주도의회 의원 입후보 예정자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는 가운데, 각 가정에 ARS자동응답시스템에 의한 정체모를 여론조사가 무차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불법성 논란이 일고 있다.

북제주군 한림읍에 거주하는 홍모씨는 최근 이 선거구의 제주도의원 선거와 관련된 전화여론조사를 받았다.

현재 이 선거구에서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는 후보군은 모두 5명.

그런데 홍씨 등에 따르면 전화여론조사에서는 이 선거구에서 출마하는 도의원 후보들의 경력을 간단히 설명하면서 어떤 후보를 선택하겠는지를 물었는데, 소개한 후보자는 4명 밖에 되지 않았다.

이미 출마를 결심해 언론에서도 여러차례에 걸쳐 거명이 됐던 A후보의 이름은 아예 거명조차 안 되었다.

#"순수성 결여된 '정치적 의도'가 있는 여론조사"

이에 홍씨 등은 "이 여론조사는 순수성이 결여된 '정치적 의도'가 있는 조사임에 틀림없다"며 불법성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들은 "순수한 여론조사라기 보다는 인지도 등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측면에서 이뤄진 조사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조사대상에서 빠진 A후보 측에서도 "순수한 조사가 아닌 정치적 의도가 숨어있는 조사라는 의혹을 배제할 수 없다"며 이 문제에 대해 선관위에 알리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러한 ARS 자동응답시스템에 의한 여론조사는 유독 이 선거구 뿐만 아니라 제주 전 지역에 걸쳐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조사기관도 한 기관이 아니라 걸려오는 전화 대부분이 제각각이다.

제주도지사 선거는 물론 지역구별 도의원 후보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순수한 조사목적이면 후보 압축돼 실시되어도 문제 없어"

이러한 ARS 자동응답시스템 여론조사와 관련해,  제주지역 전문여론조사기관인 리서치플러스연구소의 김대호 소장은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이러한 조사방법을 쓰는 경우가 일부 있는데, 사회조사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이러한 조사방법은 응답자의 답변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할 방법이 없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말했다.

김 소장은 "ARS 자동응답시스템에 의한 여론조사는 실제 자기 생각대로 올바르게 응답하고 있는지 확인할 방법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또 이 ARS 자동응답시스템에 의한 여론조사 중 불법성 논란과 관련해서는 "순수한 조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면, 조사대상이 몇명으로 압축돼 실시되더라도 큰 문제는 아니다"며 "그러나 순수한 조사의 목적이 아닌 다른 의도가 있다면 그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선관위 "공식 문제 제기되면 질문서 등 확인해 위법성 판단"

한편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11일 미디어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여론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몇 후보가 대상에서 빠졌다고 해서 그 자체만으로 위법성을 판단하기는 어렵다"며 "공식 문제제기가 들어올 경우 질문서 등을 확인해서 위법성 여부를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