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군사기지범대위 "착공 강행, 도정 단호한 태도 보여라"
군사기지범대위 "착공 강행, 도정 단호한 태도 보여라"
  • 김두영 기자
  • 승인 2010.04.20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이 오는 28일 해군기지 착공을 강행하겠다고 밝혀 강정마을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군사기지저지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군사기지범대위)는 제주도가 해군기지 착공 강행에 대한 분명한 조치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군사기지범대위는 20일 성명을 통해 "해군의 도민여론을 무시한 기지건설 강행 행보가 정점에 달하고 있다"면서 "김태환 제주도정은 해군의 기지건설 착공 강행에 대한 분명한 조치에 즉각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어 "해군은 오는 28일 기지건설 착공에 나설 것을 밝히면서, 기지건설 문제를 지방선거와 연계해서도 안되고, 행정소송도 연장되는 만큼 더이상 기다릴 수 없다는 이유를 들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는 도민사회의 여론을 전면 무시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군사기지범대위는 "지방선거 국면에서 후보자의 공약은 여론을 가장 민감하게 반영한다"며 "해군기지 문제가 지방선거 이후에 논의돼야 한다는 다수의 도지사 후보들의 입장은 그래서 중요한 것"이라고 피력했다.

군사기지범대위는 "계류 중인 행저소송과 관련해서도 예정된 선고기일이 다 돼서야 보충서면을 제출한 것은 해군 측이며, 그리고 이것이 결국 재판 연기의 사유가 됐다"면서 "이렇게 재판을 연기시켜 놓고 소송결과를 마냥 기다릴 수 없다는 이유로 기지건설 착공에 나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기지착공을 둘러싼 이러한 정황들은 도민여론과 신뢰여부야 어떻든, 어떤 형태로든 첫삽을 떠, 해군기지 건설을 기정사실화 하려는 해군측의 얄팍한 의도가 반영된 것으로 밖에 안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군사기지범대위는 "제주도정은 지난 1월 기공식을 둘러싼 논란과정에서 정부와 해군측에 공식적으로 기공식을 연기해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면서 "해군이 착공을 강행하겠다는 것은 제주도정의 공식의견마저 깡그리 무시하는 것 밖에 안된다"고 주장했다.

군사기지 범대위는 "만일 이대로 착공이 추진된다면 지난 1월의 기공식 관련 사태보다 더한 반발과 혼란이 벌어질 것은 불 보듯 뻔하다"면서 "김태환 제주도정은 도민여론은 물론 제주도의 공식의견마저 무시하는 해군의 기지강행 행보에 단호하게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디어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