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현명관 후보로 '단일화'...강상주, 결국 '중도하차'
현명관 후보로 '단일화'...강상주, 결국 '중도하차'
  • 조승원 기자
  • 승인 2010.05.24 15:22
  • 댓글 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상주-현명관 단일화 여론조사 결과, '현 후보'로 단일화
도지사 선거 '3자 구도'로 재편성...선거판도 '요동'

한나라당을 나란히 탈당해 이번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무소속 강상주 후보와 현명관 후보가 24일 자체 여론조사 실시결과를 바탕으로 해 현 후보로 단일화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현 후보와 강 후보는 예정시간 보다 20분 가량 늦은 이날 오후 3시20분께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후보단일화 결정사항을 발표했다.

결정사항을 발표한 후, 아무 말없이 앉아있던 강 후보는 현 후보와 악수를 나눴다. 그리고는 현 후보와 손을 잡고 지지자들에게 화답했다.

현명관 후보는 "우리 두 사람은 합의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저로 단일화 하기로 결정했다"며 "구태정치를 청산하고, 제주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염원하는 도민적 열망에 어긋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 후보는 "이 시간 이후 우리는 한나라당 및 당원과 긴밀한 협의 그리고 조율을 거쳐 실질적인 정책 연대를 하게 되기를 희망한다"며 "남은 선거운동 기간 최선을 다해 우리의 과오를 반드시 승리로 갚겠다"고 말했다.

#강상주 후보, 현 후보 상임선대위원장 맡을 듯

강 후보는 "이번 단일화 결정 통해서 더욱 더 단일화된 후보를 중심으로 해 승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단일후보로 결정된 현명관 후보는 강상주 후보가 앞으로 맡을 역할과 관련해서는 "조직 선대위원장들 많이 있다"면서 "강 후보는 상임선대위원장으로서 저의 선거를 총괄 지휘하게 된다. 강상주 후보가 최대한 남은 기간 동안 전력투구해주기를 희망하고 그렇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 후보는 이번 후보단일화의 방법과 관련해 여론조사 결과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여론조사 기관에 의뢰했고, 결과가 어떠냐 하는 것은 발표 않기로 했다"면서 "분명한 것은 2개 기관에서 똑같은 결과가 나왔다는 것만 말씀드리겠다. 유수한 여론조사 기관들이다"고 말했다.

후보단일화로 앞으로 정책 방향이 달라지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현 후보는 "정책이 다른 것은 한 두 가지뿐"이라며 "제주경제 살리는 기본 방향은 같다"고 말했다.

현 후보는 "오히려 그렇게 말씀하시는 분들 가운데서는 구태정치 하는 사람들도 있고, 정당정치를 제대로 구현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아닐까 생각한다"면서 "다시 말해 저희들은 대부분 정책이 공통되고 한나라당 정당 정책을 같이 공유해온 사람들이고 앞으로도 공유할 것이기 때문에 그 문제에 대해서는 저희들은 별로 흠이 있다고 생각치 않는다"고 밝혔다.

#강상주 "이면합의 없다...오로지 단일화한 후보가 이길 수 있도록 한다는 것 뿐"

이번 합의과정에서 이면합의가 있었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강상주 후보는 "그런 것은 없고, 오로지 단일화한 후보가 이길 수 있도록 한다는 것만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강 후보는 "그동안 도민들에게 어려움 줬다. 한나라당 무공천 사태, 무소속 출마, 당 분열 등 이렇게 해서는 이길 수 없다고 판단했고, 작금의 사태에 대해 한나라당 출신들 특히 우리가 이런 사태에 대한 책임을 통감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머리와 가슴을 맞대고 제주의 변화와 발전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단일화 했다"면서 "그래서 '1+1=2'가 아니라 '1+1=3'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후보단일화로 도지사 선거는 민주당 고희범 후보, 무소속 우근민 후보와 함께 '3파전'으로 전개되면서 판세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미디어제주>

[전문] 강상주.현명관 후보, '단일 후보' 발표 기자회견문

강상주.현명관 도지사 후보 단일화 기자회견문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우리 두 사람이 합의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현명관 도지사 후보로 단일화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구태정치를 청산하고, 제주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염원하는 도민적 열망에
어긋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한나라당 당원 동지 여러분,
우리의 뿌리는 원래 하나, 바로 한나라당입니다.
개인적인 과오, 공천 박탈, 무소속 출마 등으로
당원 여러분들께 말할수 없는 고통과 심려를 끼쳐 드렸습니다.

진심으로 거듭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이 시간 이후 우리는 한나라당 및
당원동지 여러분들과
긴밀한 협의와 조율을 거쳐
실질적인 정책 연대를 하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도민 여러분과 3만 당원동지,
35명의 도의원 후보의 힘으로
남은 선거운동기간 최선을 다하여
우리의 과오를 반드시 승리로 갚겠습니다.

2010. 5. 24

강상주.현명관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국 2010-05-26 13:48:59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공직선거법(제82조 6)에 위반된다는 지적이 있어 직권 삭제합니다

편집국` 2010-05-26 13:47:46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공직선거법(제82조 6)에 위반된다는 지적이 있어 직권 삭제합니다.

편집국 2010-05-25 09:26:03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공직선거법에 위반된다는 지적이 있어 직권 삭제합니다.

한라산신령 2010-05-24 21:09:57
에~~헴 하늘에서 내려다 보니 모두 도지사가 되려고 힘쓰고 있구나~~ 그러나 현재 제주도의 지방재정자립도 25%이고 나머지 제주도의 일년 예산 중 75%는 다른 지방사람들이 낸 세금을 얻어다 쓰구나~~ 참으로 안타깝기 그지 없도다. 빚 얻어다가 밥을 먹으면 마음이 편하겠느냐~~ 에~~헴 그러니까 이번 도지사는 국제경제,한국경제,기업의경영등 경제및 경영전문가가 도지사가 되어야 하는니라~~

제주도민 2010-05-24 21:02:14
유명한 경영학 학자 메슬로(Maslow)는 인간은 살아가면서 본능적으로 5단계의 욕구를 갖는다고 합니다. 첫째,생리적 욕구로서 먹고 자는 욕구이며 둘째,안전의 욕구로서 위험으로 부터 안전하고 싶은 욕구,셋째,소속감과 애정요구,네번째,남으로 부터 존경받고 싶은 욕구,5번째,자아실현 욕구입니다.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먹고자는 문제 그러나 빚지며 먹는 밥은 맛이 없습니다!!! 꼭 이번엔 경제를 살리는 도지사가 되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