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제2공항 입지 선정 관련, 의혹 제기되는데… “전문가 판단이니 믿어라?”
제2공항 입지 선정 관련, 의혹 제기되는데… “전문가 판단이니 믿어라?”
  • 김은애 기자
  • 승인 2020.07.16 19:54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밥그릇 싸움 2020-07-21 08:54:46
민주당 국회 의원이 당선 된 것은 전라도 출신 사람들이 제주도에 많이 살기 때문이다. 민주당 국회 의원이 당선된 것과 공항 반대하는 것은 상관이 없다.

이번 선거에서 성산과 표선면과 종달리 등 제주 동부 지역 사람들은 대부분 공항 찬성 쪽에 투표했다.

처음 공항이 서부 대정 쪽에 건설된다는 소문으로 서부 땅값 폭등했다. 지금 동부 쪽에 공항이 건설 확정 되면, 서부 땅값 폭락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또, 제주시 현재 상인들은 동부에 공항 건설 되면, 현 제주시 상권 죽는다고 걱정이 많다.

제주 전체 인구 중에서 동부 쪽에 거주하는 인구는 10% 미만이다. 언제나 투표로 밀리다보니, 동부는 병원 하나 없는 열악한 환경이다. 원희롱 도지사는 제주도 균형 발전을 위해서라도 이번에 꼭 동부에 제2 공항 추진하려고 하는거다.

이게 현실이다.

기득권 싸움 2020-07-19 11:39:46
제주 서부 한림 박원철이가 제주도의회 갈등 해소 위원장이다. 처음 서부 한림 쪽에 제2공항 착공한다는 소문으로 한림읍 땅값이 폭등했다. 그때는 박원철이가 환경 파괴 이야기 안 했다.

아마 내일이라도 서부 한림읍에 공항 착공한다고 하면, 제주도에는 아무런 갈등이 없다고 바로 공항 착공한다고 하겠지. 제주 동부 쪽에 제2 공항 착공한다고 하니, 환경 파괴라고 한다

제주 서부 땅값 떨어진다는 소문이 벌써 돌고 있다. 박원철이가 찬성하겠니? 제주도는 화산 섬이라 내 집 앞 마당 파도 100% 숨골 나온다

논리가 빈약하면 억지고집 부리는 2020-07-18 20:51:07
토론 발언을 보면 그런 내용입니다. 속셈은 감추고 계속 환경훼손 내세워 성산을 반대 고집해 왔고 그래도 성산의 입지가 확고해지니 공항2개는 필요없다는 식으로 판을 깨려는 졸렬함
“제주에는 오름 368개가 있다. 오름이 너무 많고, 경사도가 있어 공항 부지를 찾기가 쉽지 않았다. 신도의 경우 가시오름이나 모슬봉 절취 등 문제가 있어 성산에 밀렸다. 반대 측 말대로 당초 신도 입지에 활주로 방향을 해안가로 내면 수월봉이 저촉돼 절취해야 한다. 수월봉은 지질공원으로서 보전 가치가 높아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김 정책관은 비상도민회의가 신도 후보지를 거론하는 것에 대해 "기준 맞춰 설치해 봤더니 수월봉에 걸리게 된다"며 "(신도리 활주로를 위해)가시오름과 모슬봉을 제거하는 것이 맞느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Daum지도 스카이뷰로 보면 2020-07-18 20:49:52
반대단체의 입지 타당성 문제제기는 결국 신도를 염두에 둔 지역이기가 작동했다는것을 토론회에서 알 수 있었다. 공정성을 넘어 편협한 고집을 유감없이 드러낸 것이다.
지도 검색해서 스카이뷰로 보면 한라산에서부터 짙은 녹색의 숲이 이어져 내려온다. 수많은 골짜기를 지나 골프장도보이고... 제2공항 예정지역인 <신산리> <난산리> 부근쯤 내려오면 온통 하얀 네모상자 비닐하우스와 비툴어진 밭투성이로 이루어진 불모지나 다름없다. 심지어 덩쿨우거진 곶자왈도 없다. 그런데도 반대단체는 숨골을 이유로 <환경훼손프레임>을 만들어 지속적으로 반대하는 이유가 다른곳에 있었다고 보이며. 제주시의 밀집된 구도심은 그렇다해도 서귀포동부에서 환경문제를 들어 반대하는 것은 어처구니없다고 본다.

해안매립 2020-07-18 20:47:41
아래 뉴스에서 알 수 있듯이 해안 매립은 주변 해안생태환경을 망가뜨리는 피해를 초래합니다. 전문가도 아닌 저 개인이 생각해보아도 해양토목공사는 그 주변뿐 아니라 조류의 흐름을 바꿔버리는 탓에 다른 방향의 지역에 이르기까지, 사구, 해수욕장, 퇴적층 경관지대 침식으로 이어지는 엄청난 환경파괴를 불러올 수 있다는 생각을합니다.
특히 해안사구(모래언덕)는 한 번 사라지면 그만입니다. 세금170억 들여 막아보려했지만 파도에 날아가버린..돈.
해양전문가, 지질학자 등 전문가의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조류흐름 변화 예측에 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고 그런 문제를 시민환경단체가 주도적으로 문제 제기하는 역할을 해야하지 않을까요? 끝이없는 고집을 반복하는 공항반대프레임에 매몰되어 비비적대지말고 본연의 일에 매진했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