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제주도교육청-4·3유족, 국정교과서 폐기 위해 함께 나선다
제주도교육청-4·3유족, 국정교과서 폐기 위해 함께 나선다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6.12.14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육청 ‘국정 역사 교과서 공동 대응을 위한 간담회’ 열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4·3희생자유족회(회장 양윤경)와 함께 ‘국정 역사 교과서 공동 대응을 위한 간담회’를 14일 열었다.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은 “일각에선 정부가 오는 23일까지 (국정교과서 향방에 대해) 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겠다고 해놓고도 그냥 인쇄 들어갈 것이라는 얘기까지 나온다”며 “정부가 과거처럼 (일방적으로) 국정교과서를 그대로 진행할 경우, 학교 현장에서의 혼란이 불가피하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혼란을 예방하기 위해 교육감으로서 유가족과 도민의 의견을 토대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며 뜻을 모아달라고 요청했다.

양윤경 4·3희생자유족회장은 “국정교과서는 4·3 왜곡뿐만 아니라 전체가 ‘오류투성’”이라며 “국민 70%가 반대하는 국정교과서 자체를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 사안은 교육청과 유족, 제주도민 모두가 한 목소리로 대응해야 한다”며 “우리가 함께 할 부분이 있으면 힘을 합치겠다”고 밝혔다.

 

김두연 전 4·3희생자유족회장 역시 국정교과서 폐기를 주장했다. 그는 “유족회의 방침은 수정이나 보완이 아닌 폐기”라며 “폐기 안 되면 편찬위원장과 장관에 대해 소송까지 불사할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역사 기술의 객관성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이성찬 전 4·3희생자유족회장은 “가장 염려스러운 것은 교과서를 수정하는 편집위원”이라며 “현재 편집위원은 우리와 전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로만 구성됐다”며 “교육부 장관이 교과서 내용이 잘못됐다는 것을 시인했지만, 과연 편집위원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양성주 4.3유족회 사무처장은 “가해자인 정부 입장에서 기술하는 것은 희생자 유족들 가슴에 못질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이석문 교육감을 비롯, 김순관 교육국장, 담당 부서장 등이 참석했다. 4·3유족회에서는 양윤경 회장을 비롯, 박창욱 중앙회 위원, 오임종 유족회 상임부회장, 현봉환 유족회 부회장, 이성찬·김두연·정문현 전 유족회장, 오정희 유족부녀회장, 한하용 유족회 제주시지부장, 양성주 유족회 사무처장이 참석했다.

<조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