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섬문화축제 81%가 찬성한다는 설문조사 결과는 엉터리”
“섬문화축제 81%가 찬성한다는 설문조사 결과는 엉터리”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2.10 12: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김태석 의원, 문화체육대외협력국 업무보고 “설문 문항이 찬성 유도”
제주도의회 김태석 의원(왼쪽)과 이선화 의원이 섬문화 축제에 대한 설문조사를 근거로 축제 부활을 추진하는 데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 미디어제주

제주 세계섬문화축제를 부활시키는 데 찬성한다는 의견이 81%로 나온 것과 관련, 설문 문항이 찬성 의견을 유도, 심각한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0일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위원장 김희현)가 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는 이 문제가 집중 질타를 받았다.

먼저 김태석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포문을 열었다.

그는 설문 내용을 보면 “제주를 대표하는 축제로 어떤 축제가 떠오르십니까? 제주 대표 축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이렇게 돼있는데 이런 식으로 물으면 반대할 도민이 누가 있겠느냐. 이 설문 문항은 섬문화축제 찬성을 유도하는 문항”이라면서 “81%가 찬성한다는 설문조사 결과는 엉터리”라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설문 문항을 개발한 사람들이 누구냐. 보도자료를 보면 축제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TF에서 한 것으로 돼있는데 TF는 섬문화축제를 제안한 사람들”이라면서 “섬문화축제 부활을 제안한 사람들이 설문 문항을 만들었다면 공정하다고 보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김현민 국장은 이같은 추궁에 “섬문화축제를 제안한 사람들이 문항을 만든 것은 아니”라고 항변했지만 김 의원은 “지금 도에서 발표한 보도자료를 보면서 얘기하는 거다. 설문 문항은 TF팀 전문가 11명과 조사기관에서 만들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라며 “섬문화축제를 제안한 사람들이 문항을 만들었다는 건 불공정하고 도덕적이지 못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선화 의원(바른정당)도 “섬문화축제를 하기는 할 거냐”면서 이미 설문조사 결과 81% 찬성을 근거로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도 집행부를 겨냥했다.

김 국장이 “앞으로 충분히 의견을 들어서 결정하겠다”고 답변하자 이 의원은 “섬문화축제와 비엔날레를 교차해서 개최하기로 한 거냐. 제주도는 정책을 결정하고 발표하는 것은 빠른데 일을 추진하는 데 도민 공론화와 콘텐츠에 대한 고민은 부족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보충질문에 나선 김태석 의원은 “여론조사가 정책 결정의 근거가 될 수는 있지만 모든 정책을 여론조사로 결정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라면서 “TF팀 구성을 보면 비엔날레 추진위에 있는 그 분이 그 분들”이라면서 “왜 같은 사람들이 굵직한 행사들을 다 좌지우지하려고 하느냐”고 따져 묻기도 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짜고치는데 명수? 2017-02-12 13:45:00
섬문화축제의 프로그램을 새로 개발하기 전에는 결코 해서는 안된다. 또 혈세 낭비할 생각을 하는 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