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시 7곳, 서귀포시 7곳 택지개발사업 대상지 5월말 발표
제주시 7곳, 서귀포시 7곳 택지개발사업 대상지 5월말 발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4.24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성태 행정부지사, 24일 5대 역점 프로젝트 추진상황 브리핑 중 밝혀
전성태 행정부지사가 24일 오전 제주도정의 5대 역점 프로젝트에 대한 추진 상황을 브리핑하고 있다.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가 주택 공급을 위한 사업 대상지로 제주시 7곳, 서귀포시 7곳 등 모두 14곳의 후보지를 다음달말 최종 확정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전성태 행정부지사는 24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민선 6기 제주도정의 5대 역점 프로젝트에 관한 추진 상황을 브리핑하는 시간을 가졌다.

 

제주형 주거복지 실현, 난개발 방지 기본 원칙 실현 및 투자 유치 확대,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 안정적인 하수 처리 기반 마련 등 도정이 역점 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만만치 않은 현안 과제들이 모두 망라됐다.

 

전 부지사는 가장 먼저 제주형 주거복지 실현을 위해 추진중인 사안과 향후 계획 등을 설명했다.

 

지난해 주거 지원을 위한 준비로 1만3880호의 주택이 공급됐고 올해는 이보다 16.7% 늘어난 1만6200호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달말 기준 5034호가 준공됐고 현재 공공임대주택 19곳 4300여호의 입지가 확정돼 본격적인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그는 지속적인 주택 공급을 위한 사업 대상지로 제주시 7곳, 서귀포시 7곳의 택지 개발 후보지를 선정해 주민설명회를 거쳐 오는 5월말 사업 대상지를 최종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김양문 도시재생과장은 이 부분에 대해 행정시별로 동 지역 2곳, 읍면 지역 5곳씩 택지 개발 사업 대상 후보지에 대한 용역을 추진중이라면서 “동 지역의 경우 택지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부족한 게 있어서 한 곳씩 추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택지 개발사업 규모에 대해 그는 동 지역의 경우 20만㎡ 정도의 중규모, 읍면 지역은 10만㎡ 정도의 소규모 택지 개발사업이 될 것이라는 설명을 덧붙이기도 했다.

 

환지 또는 수용방식으로 하게 될 것인지 혼용방식으로 하게 될 것인지는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사업방식을 정하게 될 것이라는 답변도 나왔다.

 

제주형 유원지 가이드라인을 5월 중에 마련하고 사업 승인절차 초기 단계에서부터 사업자의 적격성과 투자자본 검증이 가능하도록 관련 조례를 조속히 개정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발표됐다.

 

전 부지사는 이에 대해 “숙박시설 규모 제한과 녹지시설 확대, 개발사업장에 대한 사후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지역 주민과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난개발 방지 기본 원칙을 고수하겠다”면서도 수도권 기업 유치 설명회 등을 통해 투자 유치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계획을 설명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