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4.3 전문 석·박사 탄생하나? 제주대 대학원 '4.3융합전공' 신설
4.3 전문 석·박사 탄생하나? 제주대 대학원 '4.3융합전공' 신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8.04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 일부 학과 대학원 재학생 지원 가능
다양한 장학 혜택 ... 도내 사회 선도적 역할도
제주대 전경.
제주대 전경.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제주대에 제주4.3 분야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이 신설됐다.

제주대는 일반대학원에 4.3융합전공과정을 신설, 2023학년도 2학기부터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4.3연구는 교육학, 문학, 법학, 사학, 사회학, 인류학, 정신의학, 정치학, 철학 등 학제 간 공동 작업을 요구하는 분야이며 경험연구와 이론연구, 그리고 교육과 연구의 선순환이 필요한 분야다.

제주대는 4.3학문 후속 세대 양성과 연구 인프라 체계화의 역할을 책임지고 수행하고자 제주도, 제주도의회,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와 협약을 맺고 예산 지원을 받아 석·박사 양성과정을 만들게 됐다.

융합전공은 둘 이상의 학과 간 협의를 통해 융합적 교육을 위한 별도 과정을 제공하는 형태다.

이번 4.3융합전공은 다양한 전공으로 입학한 석·박사과정생을 각 전문분야의 4.3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해 참여학과 대학원 재학생을 모집대상으로 한다.

4.3융합전공의 지원 자격은 1개 학기 이상 이수하고 6학점 이상 취득한 융합전공 참여 학과 소속 제주대 대학원생이다. 현재 참여학과는 국어국문학과, 사학과, 사회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정치외교학과이며, 향후 더 다양한 학과가 합류할 예정이다.

원 소속 학과 전공선택 학점의 2분의 1 이상을 융합전공 교과목으로 추가 이수하고(박사 15학점 이상, 석사 9학점 이상),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이상 학술지에 4.3 관련 논문을 한 편 이상 게재한 학생에게는 원 소속 전공 및 융합전공 이수를 모두 표기한 학위가 수여된다.

4.3 융합전공 과정생들에게는 다양한 장학 혜택이 주어진다. 4.3 융합전공 개설 교과목을 이수할 경우 학업지원금이 제공되고, 4.3을 주제로 한 논문을 학술지에 게재하거나 관련 주제로 학위논문을 작성할 경우 지원금이 나온다. 또 국가폭력과 역사적 상흔을 주제로 국외 및 국내 답사에 참여하고, 국내·외 학술행사에서 연구성과를 발표·토론할 기회를 갖는다. 장·단기 교류수학 프로그램과 학점 교류제 또한 개발 중이다.

아울러 이번 과정을 통해 양성된 전문인력은 초·중등교육, 국내외 고등교육·연구기관, 행정직, 언론직 등에서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23학년도 2학기 4.3 융합전공 이수신청서 접수 기간은 8월 14일부터 21일까지이다. 오는 11일에는 제주대 사범대학2호관 2235호실에서 융합전공 설명회를 개최한다. 참여학과 교수, 조교 및 대학원생이 대상이지만 관심 있는 이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