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위성곤 "누구나 쉽게 ... 제주, 유니버설 디자인 관광 1번지로"
위성곤 "누구나 쉽게 ... 제주, 유니버설 디자인 관광 1번지로"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4.02.26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성곤 예비후보.
위성곤 예비후보.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서귀포시 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예비후보는 “관광 흐름이 단체 관광에서 개별관광으로 변화되면서 연령, 국적, 장애, 비장애 유무에 상관없는 관광 인프라 확충은 선택이 아닌 필수요건이 되고 있다”며 “서귀포시를 장애인뿐만 아니라 누구나 쉽게 찾고 즐길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 관광 1번지로 만들어 가겠다”고 26일 공약했다. 

위성곤 예비후보는 특히 “제주기점 항공노선의 경우 전동훨체어 이용객의 경우 과거보다 개선은 되고 있지만 여전히 항공기 이용에 불편함이 크다”며 “장애인 사전예약 이용객의 경우에도 다시 공항에서 설명을 해야하고 항공사마다 전동훨체어 탑승절차가  상이하다”고 지적했다. 

또 “저가항공의 경우 브릿지 연결이 안됐을 경우 훨체어 이용객 관련 서비스 제공이 안 되는 경우가 존재하는 것이 장애인 관광의 현실”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위성곤 예비후보는 아울러 “해외항공사의 경우 전동휠체어를 탄 채로 이용할 수 있는 좌석 의무화를 비롯해 기내 장애인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화장실 공간 마련 정책 시행 등으로 변화를 하고 있다”고 비교하기도 했다. 

위 예비후보는 그러면서 “장애인차별금지법,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법 제주특별법 등 관련 법률을 반드시 개정해 장애인들의 항공권 이용에 차별을 없애겠다”고 강조했다. 

위 예비후보는 또 ▲ 서귀포시 유니버설 관광 1번지 종합 계획 수립 ▲서귀포 공영 및 주요 관광지 유니버설 디자인 인프라 확충 ▲ 식당, 까페, 숙박 등 민간 관광산업 분야 유니버설 디자인 전환 지원 ▲외국인 면세점에 대한 진흥기금 부과 등 관광진흥기금 확대를 통한 유니버설 관광 인프라 확충 지원 등을 공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