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강순아 후보, 버스노동자 간담회 개최··· “버스 준공영제 문제 많다”
강순아 후보, 버스노동자 간담회 개최··· “버스 준공영제 문제 많다”
  • 김민범 기자
  • 승인 2024.03.05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을 강순아 총선 후보와 녹색정의당 김찬휘 대표가 제주 대중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간담회를 개최했다/사진=녹색정의당 제주도당
제주시을 강순아 총선 후보와 녹색정의당 김찬휘 대표가 제주 대중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간담회를 개최했다/사진=녹색정의당 제주도당

[미디어제주 김민범 기자] 제주시을 강순아 총선 후보와 녹색정의당 김찬휘 대표가 제주 대중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찬휘 녹색정의당 공동대표는 지난 4일 제주를 방문해 제주 버스노동자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녹색정의당 강순아 제주시을 총선 후보와 김옥임 도당위원장, 김순애 운영위원장, 양석운 공공운수노조 제주본부장, 박상용 제주민주버스노조 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 참여한 버스 노동자들은 “민간 사업자에게 1천억 원 이상의 공공예산을 제공하는 현재의 준공영제가 버스 노동자들의 처우와 권익을 향상시켜 주지 않는다”라며 “시민들의 요구에 맞게 버스 노선의 효율적인 조정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버스 사업자들은 절대 손해를 보지 않는 이상한 제도이며 공공성의 탈을 쓰고 민간 사업자의 배만 불리는 제도다”라며 “민간버스 노동자들의 노동조건에 관심을 기울여줘야 한다”라고 요청했다.

이에 김찬휘 공동대표는 “버스 준공영제 하에서 정부재정 보조금이 사기업의 수익 원천이 되고 있다”라며 “이윤을 노린 사모펀드의 교통산업 진입이 방치되고 있다”라고 답했다.

이어 “그 예로 가장 규모가 큰 차파트너스의 경우 서울․인천․대전․제주 등지에서 총 20개 업체 및 약 2천 대의 버스를 보유 중이다”라며 “투자자 수익 보장을 위해 높은 현금 배당, 차고지 매각, 정비 인력 및 장비 감축 등 투기적 경영을 이어가고 있는 실정이다”라고 비판했다.

또 “2013년부터 버스 완전공영제를 시행하고 있는 전남 신안군의 경우 공영제 도입 후 16년째 요금이 1000원으로 동결됐다”라며 “버스 노동자들의 복지와 임금이 상승하고 승객이 이전보다 3배 이상 늘었으며 군민들의 이용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주 역시 장기적으로 준공영제보다 공영제가 도민들과 버스노동자들, 대중교통 수송률 확대 측면에서도 훨씬 유리한 제도다”라며 “녹색정의당은 교통기본법 제정 등을 통해 공영제 예산 마련의 근거를 마련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이날 강순아 후보는 “매해 천억 원 이상의 예산을 민간버스에게 지출하면서도 제대로 된 관리감독이 이뤄지지 않는 현재의 준공영제는 문제가 많다”라며 “민주성과 대표성을 강화한 숙의형 통합 교통 행정기구를 구성해 시민, 노동자, 전문가 등이 정책 결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선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